마스크도 소외받는 '감염 우려' 비정규직

강예슬 2020. 3. 18. 21:1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 부산]
[앵커]

많은 사람이 오가는 지하철 청소 노동자는 코로나19 감염 우려 때문에 마스크가 꼭 필요한 데요,

하지만 부산교통공사의 협력업체 소속 청소 노동자들은 마스크를 제대로 지급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지침에도 어긋납니다.

강예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하철역사에서 하루 8시간씩 일하는 청소 노동자입니다.

역사 곳곳을 소독하고 손잡이를 닦는 등 방역 업무까지 맡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노동자는 어렵게 구한 천 마스크를 일주일 넘게 쓰고 있습니다.

[지하철 청소 노동자/음성변조 : "고객들의 토사물이라든지 화장실, 엘리베이터 닫힌 공간에서 이런 곳에서 일을 하고 있는, 이런 독한 약을 쓰며 일을 하고 있는데 이 회사는 마스크 하나 제대로 공급하지 않고."]

원청 업체인 부산교통공사가 비정규직에게도 1인당 11장의 마스크를 주겠다고 시에 보고는 해놓고 청소 노동자에게는 이보다 훨씬 적은 개수를 지급했습니다.

반면 사무실 근무자를 포함해 교통공사 정규직원들은 13장씩 마스크를 받았습니다.

[황귀순/부산교통공사 서비스지부장 : "자기들이 써야 한다 이러고. 일인당 한개씩 주는데도 있고 세개 씩 주는데도 있고, 그런식으로 다 틀리게 지급이 된거죠. 아예 못받는데도 있고."]

부산교통공사는 청소 노동자들이 소속된 협력업체 탓으로 돌립니다.

[부산교통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우리는 우리대로 구하고 협력업체는 협력업체대로 구했는데, 업체가 사실은 구하는데 한계가 있어서 많이 못 구한거죠."]

고용노동부 코로나19 대응 지침입니다.

원청뿐 아니라 협력업체와 파견직 노동자에게도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게 지원하고, 특히 소독 업무자에겐 반드시 위생용품을 지급하라고 했습니다.

부산시설관리공단 등 부산의 다른 공공기관들은 대부분 비정규직이더라도 민원 업무를 보는 직원들에게 마스크를 우선 배부했습니다.

KBS 뉴스 강예슬입니다.

강예슬 기자 (yes365@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