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조국에 마음의 빚? 난 그런 마음 없다"

김태훈 2020. 3. 19. 14: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차기 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위원장이 '친문(친문재인)' 진영의 아이콘으로 통하는 조국(불구속기소) 전 법무부 장관과 거리를 두는 듯한 발언을 했다.

이 위원장은 19일 서울 중구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총무 박정훈) 초청 관훈토론회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전 장관에 대해 마음의 빚이 있다고 했는데, 이 위원장도 정부에 몸담았던 사람으로서 마음의 빚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선 "저는 그런 마음 상태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차기 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위원장이 ‘친문(친문재인)’ 진영의 아이콘으로 통하는 조국(불구속기소) 전 법무부 장관과 거리를 두는 듯한 발언을 했다. 민주당이 비례대표 의원 선출용 연합정당에 참여키로 한 것에 대해선 “민망하다”고 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왼쪽)이 현직이던 시절 이낙연 당시 국무총리와 함께 국회에 출석한 모습. 뉴시스
이 위원장은 19일 서울 중구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총무 박정훈) 초청 관훈토론회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전 장관에 대해 마음의 빚이 있다고 했는데, 이 위원장도 정부에 몸담았던 사람으로서 마음의 빚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선 “저는 그런 마음 상태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우리 사회 또는 공정을 지향하는 시민들께 많은 상처를 줬고 당에도 많은 과제를 준 일이었다”고 덧붙였다.

이른바 ‘조국 사태’ 당시 이 위원장은 국무위원 임명 제청권을 가진 국무총리 신분이었다. 두 사람은 사적으로는 서울대 법대 선후배이기도 하다. 이 위원장의 발언은 조 전 장관을 법무장관에 기용한 선택이 결과적으로 잘못이었음을 시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이 위원장은 조 전 장관과 부인 정경심(구속기소) 동양대 교수가 나란히 비리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현실에 대해선 “조 전 장관과 그 가족이 인간으로서 겪는 고초는 저도 가슴 아프다”라고 동정적 태도를 보였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위원장이 19일 관훈클럽 초청 관훈토론회에 참석해 환하게 웃고 있다. 뉴시스
이 위원장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그는 대선 출마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책임이 맡겨진다면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는 말로 사실상 출마 가능성을 내비쳤다.

여당인 민주당이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의 뒤를 이어 비례정당을 추진하기로 한 것에 대해선 고개를 숙였다.

민주당은 시민사회계 원로들이 참여한 정치개혁연합 대신 친문·친조국 성향의 ‘시민을 위하여’를 비례연합정당 플랫폼으로 선택하고서 신생 원외정당 등과 함께 ‘더불어시민당’을 출범시킨 바 있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현재 전개가 몹시 민망하다고 생각한다”며 “어제오늘 벌어지는 일 또한 아름답지 않은 상황”이라고 비판적 시각을 드러냈다. 그는 “여야 공히 함께 이상한 일을 저지르고 있으니까 21대 국회에 가면 공동의 자성 위에서 뭔가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해야할 것”이라는 발언도 했다.

김태훈 기자 af103@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