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초중고 휴교 연장 안한다"..지역사회 감염 1000명 넘어

강주리 2020. 3. 21. 03: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초중고에 내렸던 휴교령을 더 이상 연장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앞서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설치한 전문가 회의는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가 계속 증가하는 지역에선 '오버슈트'(폭발적 감염 확산)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며 철저한 대응을 전날 당부했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무과학상 "휴교로 아이들 학습 지연, 스트레스 증대"..누적 확진자 1728명

[서울신문]

코로나19 도쿄 올림픽 오륜 앞 마스크 쓴 시민들 - 마스크를 쓴 일본 도쿄 시민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이후 2020 올림픽이 열리는 오다이바 해변공원의 오륜 조형물 앞을 27일 지나고 있다.도쿄 로이터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초중고에 내렸던 휴교령을 더 이상 연장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발표 당일 일본 내 지역사회 감염자 수는 처음으로 1000명을 넘어섰다.

20일 교도통신과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달 2일부터 시작된 전국 초중고교 일제 휴교 요청을 연장하지 않기로 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오후 총리관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다음달 초 신학기부터 학교 활동을 재개하기 위한 유의사항을 정리한 지침을 마련하도록 문부과학성에 지시했다.

하기우다 고이치 문부과학상은 회의 직후 “(일제 휴교 요청을) 연장하지 않는다고 확인했다”면서 “지역 실정에 따라 신학기를 맞이하는 준비에 확실히 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학교 활동 재개 지침은 다음 주 나온다고 밝혔다.

- 아베 신조 일본 총리AP 연합뉴스

하기우다 문부과학상은 “아이들의 학습 지연과 스트레스 증대 목소리도 듣고 있다”며 장기 휴교에 따른 폐해를 지적하기도 했다.

앞서 아베 총리는 지난달 27일 전국 초중고교에 봄 방학이 시작할 때까지 일제 휴교를 요청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지역별로 차이가 있으나 봄 방학은 3월 중·하순부터 4월 초까지다.

아베 총리는 이날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환기가 잘 안 되고, 많은 사람이 밀집하며, 가까운 거리에서 대화하는 장소는 피해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설치한 전문가 회의는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가 계속 증가하는 지역에선 ‘오버슈트’(폭발적 감염 확산)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며 철저한 대응을 전날 당부했었다.

日 누적 확진자수 1728명, 51명 신규 확진…사망 42명

이런 가운데 일본 내 코로나19 확진자는 20일 오후 9시 현재 누적 1728명으로 늘었다. 이날 새로 확인된 코로나19 확진자는 51명으로 모두 일본 내 사례다. 이에 따라 일본 내 지역사회 감염에 해당하는 사례가 처음으로 1000명을 넘었다. 사망자도 2명 늘어 42명이 됐다.

NHK가 후생노동성과 각 지자체의 발표를 종합한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는 일본에서 감염됐거나 중국 등에서 온 여행객(국내 사례) 1002명,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탑승자 712명, 전세기편 귀국자 14명 등이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