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생에 마스크 배송 가능해질 듯..정부 "수량·방법 곧 발표"

신재우 2020. 3. 21. 15: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국내에서 해외 거주 가족이나 지인에게 보건용 마스크를 소량이라도 국제우편으로 보낼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국에 있는 유학생 등에게 마스크를 보내지 못해 걱정이 컸던 가족들이 고충을 덜 수 있을 전망이다.

이후 코로나19가 미국, 유럽 등지에서 본격적으로 유행하고 현지에서 마스크 구하기가 매우 힘들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해외에 가족을 둔 가정에서는 마스크를 소량이라도 배송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해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6일부터 보건용·의료용 국제우편 금지되자 유학생 부모 둥 '발동동'
수량 제한해 보건용 배송 가능 전망..면마스크·필터 배송 지침도 나올 듯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정부가 국내에서 해외 거주 가족이나 지인에게 보건용 마스크를 소량이라도 국제우편으로 보낼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국에 있는 유학생 등에게 마스크를 보내지 못해 걱정이 컸던 가족들이 고충을 덜 수 있을 전망이다.

김상봉 식품의약품안전처 바이오생약국장은 21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마스크 공적판매 수급상황 브리핑에서 "유학생 등 해외 거주자에게 마스크를 보내는 문제에 대해서는 많은 부분 논의가 진척됐고, 조만간 그 방법과 수량에 대해서 발표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6일부터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을 시행하면서 보건용 및 수술용 마스크의 국제우편 발송을 차단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이후 마스크가 중국으로 빠져나가면서 국내에서 마스크 대란이 일어나자 정부가 빼든 조치였다.

보건용 및 수술용 마스크의 수출도 원칙적으로 금지됐고, 여행자도 출국 시 자가사용 목적으로 30개만 반출할 수 있도록 제한했다.

이후 코로나19가 미국, 유럽 등지에서 본격적으로 유행하고 현지에서 마스크 구하기가 매우 힘들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해외에 가족을 둔 가정에서는 마스크를 소량이라도 배송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해왔다. 이런 요청은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올라왔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김상봉 바이오생약국장 식품의약품안전처 김상봉 바이오생약국장이 3월 6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마스크 공적판매 수급상황과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정부는 보건용 및 의료용 마스크가 아닌 공산품 마스크의 해외 배송은 지원할 방침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보건용 및 의료용 마스크로 인정받지 않은 일반 마스크는 현재도 국제우편으로 해외에 보낼 수 있다.

하지만 관세청 품목 분류상 마스크가 종류별로 구분이 되어있지 않아 일선 우체국에서는 '면 마스크 외에는 어떤 마스크도 보낼 수 없다'고 응대하는 등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식약처는 보건용 마스크 해외 배송 규칙을 발표하면서 일반 마스크, 면 마스크, 교체형 마스크 필터의 국제우편 배송에 관해서도 설명할 예정이다.

withwit@yna.co.kr

☞ 가수 환희 음주운전…보험회사 직원 신고로 적발
☞ 오빠가 때찌했어…'초5가 25개월 딸 성추행' 국민청원에
☞ 남미서 입국한 신천지 확진자, 자가격리 어기고 돌아다녀
☞ 사회복무요원까지…'박사방' 공범들 역할 분담 보니
☞ 마스크ㆍ사탕ㆍ누룽지…손수레에 실린 70대 노인의 정성
☞ 석계역에 '침 바른' 남성, 코로나19 검사 결과 나왔다
☞  '사이토카인 폭풍' 뭐길래…20대 위중환자 주시하는 당국
☞ 어리다고 안심 못해…10대들도 'PC방·노래방 포비아'
☞ 트럼프 장녀 이방카, 코로나19 검사 받았더니…
☞ "내가 칼들고 쫓아갔는데 도망안가"…피해자 비난한 살인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