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자발적 봉쇄 '0'..대구 요양병원 감염 속출할 수밖에

우성덕 2020. 3. 22. 18:1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예방적 코호트 격리 무시
대구시 접수에도 신청 안해
5400명은 검사 결과 안나와
한사랑요양병원 환자만 92명

◆ 코로나 공포 ◆

신천지발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면서 한숨을 돌리던 대구에서 요양병원발 집단감염이라는 또 다른 악재가 속출하면서 요양병원들의 '감염불감증'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동시다발적인 집단감염이 발생하기 전 대구시가 관내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예방적 코호트 격리(출입구 봉쇄 격리)' 신청을 받았지만 이에 응한 요양병원이 단 한 곳도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기 대문이다. 이처럼 요양병원의 동참이 지지부진하면서 집단감염 불씨를 키웠다는 비판이다. 예방적 코호트 격리는 면역력이 약하고 고령자가 많은 요양병원 등에서 외부 출입을 막고 2주간 격리를 하면서 사전에 집단감염을 차단하는 조치다. 22일 대구시에 따르면 이달 초부터 종사자 1~2명이 계속 확진 판정을 받아 고위험시설로 지목된 요양병원 내 집단감염을 막기 위한 차원에서 관내 요양병원 67곳에 지난 10일 공문을 보내 '예방적 코호트 격리' 희망 신청서를 접수했다. 요양병원 특성상 기저질환을 앓아 면역력이 떨어진 고령 환자가 많은 데다 여러 환자가 1.5m 간격으로 다닥다닥 붙어 있는 병상에서 지내는 구조여서 감염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예방적 코호트 격리는 집단감염을 차단하는 데 효과적이다.

대구시는 예방적 코호트 격리를 희망하는 요양병원이 있으면 격리 기간인 2주간 참여 종사자들에게 특별수당 50만원과 간식비 10만원 등 1인당 60만원을 지급하고 코로나19 검사 비용도 예산으로 지원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13일 신청서 마감일까지 접수를 한 요양병원은 단 한 곳도 없었다. 대구시는 코호트 격리 조치가 이뤄질 경우 외부 출입이 차단되고 병원 이미지 훼손 등으로 매출 하락이 불가피해, 요양병원들이 예방적 코호트 격리에 미온적이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하지만 이처럼 요양병원들이 예방적 코호트 격리 협조 요청을 무시하면서 결국 10여 곳의 대구 지역 요양병원에서 환자와 종사자 등 200여 명에 달하는 확진자가 발생하게 됐다. 추가 집단발병 가능성도 여전하다. 90명이 넘는 집단감염이 발생한 한사랑요양병원은 16일 간호부장이 첫 확진자로 확인된 후 병원 내 집단감염이 현실화됐고, 이 병원에 입원해 있던 78세 여성이 사망하기도 했다. 이 병원 종사자 일부는 확진 판정을 받기 7~8일 전부터 발열 등 증상을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출퇴근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60명이 넘게 집단감염된 달성군 대실요양병원도 18일 간호사 등 2명의 첫 확진자가 나온 후 추가 확진자가 계속 발생해 뒤늦게 코호트 격리 조치됐다. 이 병원에 입원 중이던 82세 여성 확진자도 숨졌다. 경북 경산시 서요양병원도 코호트 격리 조치를 하지 않아 병원 종사자인 첫 확진자가 출퇴근을 하면서 환자 등 35명이 집단감염됐다. 경북도 관계자는 "강제로 코호트 격리를 한 요양원과 달리 의사와 간호사가 근무하는 요양병원은 감염 관리가 충분할 것으로 보고 서요양병원은 코호트 격리를 하지 않았다"고 안타까워했다. 수원시립노인전문요양원 등 일부 요양원이 이달 초부터 예방적 코호트 격리에 들어가면서 단 한 명의 확진자도 발생하지 않은 것과는 대조적이다.

대구시는 현재 요양병원과 사회복지시설 등 394곳, 종사자와 입원자 등 3만3610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끝마친 상태다. 이 중 검사 결과를 기다리는 인원만 5400여 명에 달해 추가 확진자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대구 = 우성덕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