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상인들 망하고 나서 대출해줄 거냐..40조 직접 지원하라"

김일창 기자,한재준 기자 입력 2020. 3. 23. 09: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겸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23일 "정부의 금융지원책은 '그림의 떡'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선거대책회의에서 "정부의 금융지원책에 대해 기업과 중소상인들은 '망하고 난 후에 대출해주는 거냐'고 불만을 토로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오는 4월6일부터 닷새간 열리는 재외국민투표에 대해서도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 금융지원책 비판.."장사 안되는데 돈 빌려쓰는 건 언감생심"
재외국민투표 대책 마련 촉구.."선거 당일 투표, 선관위 보고"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에서 심재철 공동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전달하고 있다. 2020.3.20/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한재준 기자 =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겸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23일 "정부의 금융지원책은 '그림의 떡'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선거대책회의에서 "정부의 금융지원책에 대해 기업과 중소상인들은 '망하고 난 후에 대출해주는 거냐'고 불만을 토로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정부는 지난주 비상경제회의에서 50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전 패키지 프로그램인 '비상 금융 조치'를 발표했다. 여기에는 대출원금 만기 연장을 모든 금융권으로 확대하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대출금 이자 납부 유예, 영세 소상공인에 대한 전액보증 프로그램 신설 등이 담겨있다.

심 원내대표는 "지난 17일에는 11조7000억원 규모의 추경안도 통과됐는데 이런 정책을 들여다 보면 막상 필요한 사람은 쓰지 못하는 현실"이라며 "장사가 안돼서 망할 지경인데 돈을 빌려 쓰라고 하는 건 소상공인에 언감생심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심 원내대표는 전날 황교안 대표가 꺼내든 '코로나 채권' 발행을 촉구했다. 그는 "지금 상황에서는 대출 지원이 아니라 위기상황에서 소상공인이 버텨내도록 직접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40조원 규모의 국채 발행을 통해 위기에 대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전날 황 대표는 경제위기대책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40조원 국채 발행을 통해 코로나 19로 어려운 국민을 직접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원내대표는 오는 4월6일부터 닷새간 열리는 재외국민투표에 대해서도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그는 "현재 한국인을 입국 금지한 나라가 170개국이 넘는다"며 "비행기가 뜨기 어려워 투표함 옮기는 것도 힘든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4월1일부터 사전투표 하는 게 아닌 선거일 당일 투표하고 당일 대사관, 영사관에서 수개표를 하는 방안을 제시한다"며 "현지서 여야 참관인이 지켜보는 가운데 개표해서 바로 중앙선관위에 통지하도록 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ic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