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애플 제치고 글로벌 스마트폰 AP 점유율 3위

김승한 2020. 3. 23. 14:5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시장 점유율. [사진 제공 =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삼성전자가 지난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시장에서 애플을 제치고 시장 점유율 3위를 기록했다.

23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상위 5개 업체 중 삼성전자 AP 시장 전체 점유율이 2018년 11.8%에서 2019년 14.1%로 상승해 기존 3위 업체 애플을 제쳤다.

화웨이 AP 시장 전체 점유율도 2018년 9.2%에서 2019년 11.7%로 올라 상승했다.

삼성과 화웨이를 제외하고 퀄컴과 미디어텍, 애플 등 업체의 AP 시장 점유율은 전년 대비 하락했다.

다만 퀄컴은 2019년도 스마트폰 AP 시장에서 33.4%의 점유율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켰다.

중동 아프리카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퀄컴의 시장 점유율은 30%가 넘었다.

AP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한 미디어텍은 중동·아프리카, 인도, 동남아시아 등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이 큰 지역을 중심으로 점유율이 높았다.

삼성은 유럽과 라틴아메리카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였고 그 외 지역에서도 전년 대비 시장 점유율이 올랐다.

반면 화웨이는 중국 시장에서 점유율이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중국 외 지역에서는 전반적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기별 핸드셋 리포트. [사진 제공 =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디지털뉴스국 김승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