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저소득층에 최대 140만원 소비쿠폰 지급..아동 40만원·노인장려금도(종합)

최선윤 입력 2020. 3. 25. 12:18 수정 2020. 3. 25. 14: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과 아동양육가구를 위해 4월 중 최대 140만원의 소비쿠폰을 지원한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과 아동양육가구를 지원하기 위해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통해 한시적으로 도입된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아동양육 한시지원사업 등 소비 쿠폰 지원사업을 4월 중 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월 기준 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 가구에 지원
"4인가구 기준 108만원~140만원 지원할 계획"
3월 아동수당 가구 아동 1인당 40만원 지급도
"소비쿠폰, 지자체별 여건맞는 방식으로 지원"

[서울=뉴시스] 최선윤 김재환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과 아동양육가구를 위해 4월 중 최대 140만원의 소비쿠폰을 지원한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번 소비 쿠폰 지원사업으로 저소득층 230만명, 만 7세 미만의 아동 263만명, 공익활동 참여 노인 54만명이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된다.

소비 쿠폰 지원사업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과 돌봄비용 부담이 늘어난 아동양육가구의 생활 안정을 위해 한시적으로 도입된 사업이다.

이 중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은 기초생활보장제도 및 법정차상위사업 수급자 약 169만 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지원 금액은 1인 가구를 기준으로 4개월 간 상품권 등 총 40만~52만원 상당이며 온누리상품권, 지역사랑상품권, 지역전자화폐 등을 통해 대상자에게 지급된다.

아동양육 한시지원사업은 만 7세 미만의 아동수당 수급대상자 263만5000명을 대상으로 한다. 아동 1인당 4개월 간 상품권 등 40만원 상당이 지원된다. 종이상품권, 지역전자화폐, 전자바우처 등을 통해 지급될 예정이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과 아동양육가구를 지원하기 위해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통해 한시적으로 도입된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아동양육 한시지원사업 등 소비 쿠폰 지원사업을 4월 중 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3월 기준 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격이 있는 가구 등에 대해 4인가구 기준 108만원에서 14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3월 기준 아동수당 수급대상 아동이 있는 가구에 대해서는 아동 1인당 40만원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이어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 경제에 보탬이 되기 위해 소비쿠폰은 지역사랑상품권, 온누리상품권, 지역전자화폐, 전자바우처 등 지방자치단체별 여건에 맞는 방식으로 이뤄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번주 중 지역별로 지급방식이 확정되면 지급시기와 신청방법 등을 종합해 안내할 계획이다.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대상자에 대한 안내와 홍보도 병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노인일자리 공익활동 참여자에 대한 상품권 지급 방침도 정해졌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추후 노인일자리 사업이 정상 재개되면 노인일자리 공익활동 참여자에 대해서도 급여의 일부(30%)를 상품권으로 받겠다고 신청하는 경우, 소정(약 20% 추가)의 장려금을 포함한 금액 상당의 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번 소비 쿠폰 지원사업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과 아동 및 노인 가구에 조금이나마 힘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이번 지원 사업이 지역 경제 회복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csy625@newsis.com, cheerleader@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