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후 1시부터 인천공항에 옥외 '워킹 스루' 진료소 운영"(종합)

신선미 2020. 3. 26. 12: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무증상 외국인 입국자를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 검사를 신속하게 하기 위해 26일 오후 1시부터 인천공항 옥외공간에 개방형 선별진료소(오픈 워킹스루형·Open Walking Thru)를 마련, 운영에 들어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날 "검역 단계에서 신속한 진단검사를 위해 인천공항 5개 공간에 개방형 선별진료소를 운영한다"면서 "바람이 많이 부는 공항의 특성을 이용한 독특한 선별진료소로, 개방된 공간에서 오염원이 해소돼 소독할 필요 없이 검체 채취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대본 "유럽발 입국 외국인·미국발 단기체류 외국인 대상"
1시간에 12명 '신속·안전 검사'..유증상자는 공항내 진료소서 검사
"오늘 오후 1시부터 인천공항 밖에 '워킹 스루' 진료소 운영" [공항사진기자단,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정부가 무증상 외국인 입국자를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 검사를 신속하게 하기 위해 26일 오후 1시부터 인천공항 옥외공간에 개방형 선별진료소(오픈 워킹스루형·Open Walking Thru)를 마련, 운영에 들어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날 "검역 단계에서 신속한 진단검사를 위해 인천공항 5개 공간에 개방형 선별진료소를 운영한다"면서 "바람이 많이 부는 공항의 특성을 이용한 독특한 선별진료소로, 개방된 공간에서 오염원이 해소돼 소독할 필요 없이 검체 채취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중대본은 개방형 진료소에서 1시간에 12명의 검체를 채취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일반 선별진료소는 1시간에 2∼3명, 승차 검진(드라이브 스루)은 1시간에 6∼8명의 검체를 채취할 수 있다. 개방형 진료소에서 검체를 채취할 수 있는 속도가 선별진료소보다 최고 6배, 승차 검진보다 2배 정도 빠른 셈이다.

중대본은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과 제2여객터미널에 각각 8개씩 총 16개 부스를 설치할 계획이다. 우선 유럽발 입국 외국인과 미국발 단기체류 외국인을 검사 대상으로 운영, 진료소에서 하루 최대 2천명 정도를 검사할 예정이다. 진료소에는 공중보건의사 10명, 자원봉사 간호사와 임상병리사 31명, 군 인력 35명, 건강보험공단 직원 8명이 배치됐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홍보관리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현재 유증상자는 공항 안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는다"면서 "개방형 선별진료소는 유증상자 검사와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발열, 기침 등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는 유럽발·미국발 입국자가 머무는 임시격리 시설은 3개소 185실이 마련돼 있다. 중대본은 이날 200여개 실을 갖춘 1개소를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다.

중대본에 따르면 일일 미국발 입국자는 2천500명, 유럽발 입국자는 1천200명 정도다. 중대본은 유럽과 미국 등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유학생, 주재원 등이 입국, 1∼2주간 입국자 수가 증가했다가 이후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다.

sun@yna.co.kr

☞ KBS '뉴스9' 최동석 아나운서, 가족여행 논란에 "반성"
☞ 가수 휘성 마약류 구입 정황으로 경찰 수사
☞ "덕분에 어머니 보내드릴 수 있었다" 확진자 아들 편지
☞ 쇼트트랙 임효준, 동성 후배 바지 벗겨 결국 재판에
☞ 공직자 재산 공개…지상욱의원과 배우자 심은하는?
☞ 보이밴드 '더이스트라이트' 폭행 묵인 기획사 회장 집유
☞ '텔레그램방 총경도 가입설'에 경찰 발끈…"허위사실"
☞ "난 가해자 아닌데..." 억울한 남자들의 하소연
☞ 코로나 안전지대 없다…30대 외교관, 건강한 20대 사망
☞ 팔 부러진 손흥민 "못 뛴다고 말하고 싶지 않았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