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재난기본소득 부천 포함"..장덕천 시장에는 '불쾌감'

박다예 입력 2020. 3. 26. 13: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6일 재난기본소득 추진하면서 부천시를 제외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앞서 경기도는 장 시장은 SNS를 통해 도의 재난기본소득 지급 계획안과 관련해 반대 의견을 밝혔고, 이에 도는 부천시를 제외한 정책 시행을 검토한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처음 장 시장이 반대 의견 표명하자 "월권이자 도정방해"
'부천시 제외 검토' 비판 언론에 "감정적 갑질로 매도말라"
【수원=뉴시스】김경호 기자= 28일 오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대응 민·관 합동 전문가 비상대책회의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01.28(사진= 경기도 제공)photo@newsis.com


[수원=뉴시스] 박다예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6일 재난기본소득 추진하면서 부천시를 제외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반대 의견을 표하다 찬성으로 입장을 바꾼 장덕천 시장과 함께 하겠다는 최종 입장도 밝혔다.

그러나 장 시장의 반대 행위에 대해 "도에 대한 월권이자 도정방해다"며 일침을 가했고, 부천시를 제외해 정책 시행을 검토한 도의 행정을 비판한 언론을 향해 "감정적 갑질로 매도하지 말라"고 지적하는 등 불쾌감을 여과없이 드러냈다.

이 지사는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재난기본소득은 시·군을 통해 집행해야 한다"며 "도의 결정에 반해 87만 시민에게 지급하지 말고, 소상공인 2만명만 골라 400만원씩 몰아주자며 반대하는 부천시가 동의할 때까지 다른 시·군에 대한 집행을 지연시킬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어 "87만 시민 모두에게 10만원을 지급하는 도 정책과 달리 소상공인 2만명을 골라 400만원씩 지급하고 싶으면, 이미 결정된 도 정책을 바꾸라는 불가능한 요구를 할 것이 아니라, 도 정책은 그대로 집행하고 선별지원은 부천시 예산으로 하면 된다"고 했다.

이 지사는 "100% 경기도 예산인 재난기본소득을 결정 전에 건의하는 것도 아니고, 확정된 후에 SNS에 올려 공개 반대하며 2만 소상공인에게 몰아 지급해야 한다는 부천시 주장은 월권이자 도정방해다"며 일침을 가했다.

앞서 경기도는 장 시장은 SNS를 통해 도의 재난기본소득 지급 계획안과 관련해 반대 의견을 밝혔고, 이에 도는 부천시를 제외한 정책 시행을 검토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도의 재난기본소득을 반대하며 부당한 주장을 하는 시·군 때문에 끌려다닐 것이 아니라, 반대 시·군을 빼고 급한 대로 다른 시·군에 먼저 집행한 뒤 끝까지 반대하면 부천시에 지급 예정이던 예산을 다른 시·군에 더 지급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은 당연한 행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부천시민을 대표하는 부천시장의 반대는 부천시의 반대이자 부천시민의 반대이며, 지방자치 원리상 마땅히 존중해야 한다"며 "부천시장이 집행하지 않으면 시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할 수 없다. 반대하는데 억지로 지급할 수도 없고, 그래서도 안 된다"고도 했다.

'부천시 제외' 재난기본소득 시행 검토를 비판하는 취지의 언론보도에 대해선 "언론보도를 빙자해 '부천시장 말 한마디에 87만 부천시민을 왜 빼느냐', '감정적 처사다'는 주장은 대의민주체제를 부인하는 망언이고, 위기에 대응하는 경기도정에 대한 폄훼다"고 호통했다.

그는 "탈출을 지휘하는 선장이 부당하게 거부하는 승객 1명을 버리고 99명을 신속하게 탈출시키는 최악의 상황을 고민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며 "부당한 소수보다 온당한 다수를 신속하게 선택해야 하는 위기도 있다"고 반박했다.

이 지사는 "도의 재난기본소득을 기대하다 혼란을 겪게 된 부천시민들께서는 깊은 유감을 표하며, 부천시장께서 입장을 바꿔 다른 승객들과 함께 가겠다니 당연히 함께 가겠다"며 "구조를 두고 빚어진 혼란에 대해 다수 승객의 신속 구조를 위해 최악을 대비하는 선장의 노력을 감정적 갑질로 매도하지 말았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dyes@naver.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