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다녀온 증평 확진자, 자가격리 권고 어기고 다중시설 들러

전창해 입력 2020. 3. 26. 13:59 수정 2020. 3. 26. 17: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을 다녀온 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충북 증평의 60대 여성이 검체 채취 뒤 자가격리 권고를 어기고 다수의 다중이용시설을 다녀간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충북도와 증평군에 따르면 증평군 증평읍에 거주하는 주부 박모(60·여) 씨는 지난 25일 오전 발열, 인후통, 근육통, 기침 증상으로 증평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찾아 검체 검사를 받았다.

충북도는 박씨가 자가격리 권고를 명백히 어겼다고 판단, 행정 제재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체 채취 뒤 은행·병원·식당·마트·아파트 모델하우스 방문
방역 당국 "치료비 자부담·벌금 부과 등 행정 제재 검토"

(청주·증평=연합뉴스) 전창해 기자 = 미국을 다녀온 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충북 증평의 60대 여성이 검체 채취 뒤 자가격리 권고를 어기고 다수의 다중이용시설을 다녀간 것으로 드러났다.

[연합뉴스TV 제공]

26일 충북도와 증평군에 따르면 증평군 증평읍에 거주하는 주부 박모(60·여) 씨는 지난 25일 오전 발열, 인후통, 근육통, 기침 증상으로 증평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찾아 검체 검사를 받았다.

민간수탁 기관의 분석 결과 당일 밤 '양성' 판정이 나왔다.

박씨는 미국 뉴욕에서 사는 딸 집에 방문하기 위해 이달 2일 출국했다가 24일 귀국했다.

입국 당시는 별다른 증상이 없었다고 전했다.

25일 오전 9시께 검체 채취를 마친 박씨에게 보건소 측은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가격리하도록 권고했다

하지만 역학조사 결과 박씨는 바로 귀가하지 않고 증평과 청주 지역의 다중이용시설을 다수 방문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씨는 보건소를 나와 증평 신한은행에서 환전하고, 증평우체국에서 등기를 발송했다.

이어 몸이 이상하다고 여긴 박씨는 당일 오전 11시께 진찰을 받고자 인근 청주시로 넘어와 청주의료원과 충북대병원을 잇달아 찾았다.

국가 감염병 지정병원인 청주의료원은 일반진료가 중단된 상태였고, 충북대병원은 대기 환자가 많아 박씨는 진료를 받지 못하고 발길을 돌렸다.

이후에도 그는 곧장 집으로 향하지 않았다.

정오에서 오후 1시 사이 청주시 상당구에 있는 육쌈냉면 청주점과 다이소 청주 본점을 들렀다.

[연합뉴스TV 제공]

다시 증평으로 돌아온 박씨는 오후 2시께 증평 충북마트에서 물건을 산 뒤, 오후 2시 30분에는 증평 코아루 아파트 모델하우스를 방문하기도 했다.

충북도는 박씨가 자가격리 권고를 명백히 어겼다고 판단, 행정 제재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우선 행정명령을 발동해 박씨에게 치료비를 전액 자부담시킬 수 있다.

확진자들이 입원 치료를 받는 음압 병실은 하루 입원비가 30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자가격리 조치를 따르지 않은 것에 대한 벌금을 부과할 수도 있다.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은 자가격리 조치를 따르지 않는 자에 대해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다만 박씨에 대한 자가격리 조처는 확진 전 권고사항이어서 이런 처분이 가능할지는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게 충북도의 설명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그동안은 자가격리 규정을 어긴 사례에 대한 별도 지침이 없었으나, 강력히 대응하라는 게 정부 방침인 만큼 행정명령을 강력히 발동하고 기존 확진자에 대해서도 소급 적용이 가능한지 살피겠다"고 말했다.

jeonch@yna.co.kr

☞ KBS '뉴스9' 최동석 아나운서, 가족여행 논란에 "반성"
☞ 권영진 대구시장 실신, 병원 이송뒤 의식 되찾아
☞ 숨진 17세 소년 유가족 폐 사진 공개판독 요청
☞ 가수 휘성, 마약류 구매 정황 포착…조만간 소환
☞ 고교생이 가입자 9천명 텔레그램 '음란물 링크방' 운영
☞ 영탁 측 "음원 사재기 사실 아니야…심려 끼쳐 죄송"
☞ "제 잘못"…장덕천 부천시장, 재난기본소득 반대 사과
☞ 때리고 도망가고…인도의 자가격리 위반 대처법?
☞ "덕분에 어머니 보내드릴 수 있었다" 확진자 아들 편지
☞ 코로나19도 버거운데…일본뇌염 '주의보' 발령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