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TV조선·채널A 재승인 '보류'..YTN·연합뉴스TV '재승인'

김정현 기자 2020. 3. 26. 15: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승인유효기간이 오는 31일에 만료되는 종합편성채널 조선방송(TV조선)과 채널에이(채널A)의 재승인이 '보류'됐다.

보도전문채널 와이티엔(YTN)과 연합뉴스티브이(연합뉴스TV)에 대한 재승인은 의결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6일 서면으로 진행된 열린 제15차 전체회의에서 ΔTV조선 Δ채널A ΔYTN Δ연합뉴스TV에 대한 재승인 심사 결과를 의결했다.

먼저 종합편성채널 TV조선과 채널A의 재승인 여부는 '보류'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적책임‧공정성, 편성‧보도 독립성 강화 계획 확인할 것"
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 2019.01.20 /뉴스1 © News1 김정현 기자 © News1 김정현 기자

(서울=뉴스1) 김정현 기자 = 승인유효기간이 오는 31일에 만료되는 종합편성채널 조선방송(TV조선)과 채널에이(채널A)의 재승인이 '보류'됐다. 보도전문채널 와이티엔(YTN)과 연합뉴스티브이(연합뉴스TV)에 대한 재승인은 의결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6일 서면으로 진행된 열린 제15차 전체회의에서 ΔTV조선 Δ채널A ΔYTN Δ연합뉴스TV에 대한 재승인 심사 결과를 의결했다.

이번 재승인 심사는 방송‧미디어 등 총 5개 분야의 전문가 13인이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방송의 Δ공적책임‧공정성의 실현 가능성 Δ지역‧사회‧문화적 필요성 Δ 방송프로그램의 기획‧편성‧제작 Δ공익성 확보 계획의 적절성을 중점 심사했다.

또 지난해 12월20일부터 진행한 '시청자 의견청취'를 통해 제출받은 시청자 의견도 반영됐다. '국민이 묻는다'를 통해 제출받은 질문들도 심사위원회가 대상 사업자에게 질의했다.

◇TV조선·채널에이 재승인 '보류'…"TV조선, 문제점 해소·개선 계획 청문 예정"

먼저 종합편성채널 TV조선과 채널A의 재승인 여부는 '보류'됐다.

TV조선과 채널A는 총점 1000점 중 각각 653.39점과 662.95점을 획득했다. 이 중 TV조선은 중점심사사항인 '방송의 공적책임·공정성의 실현가능성 및 지역·사회·문화적 필요성'의 평가점수가 배점의 50%에 미달했다.

방통위는 "심사위원회의 심사 결과와 심사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조선방송과 채널에이에 대해서는 방송의 공적책임‧공정성, 편성‧보도의 독립성 강화 등을 위한 계획을 확인한 후, 재승인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TV조선에 대해서는 "중점심사사항과 관련해 심사위원회가 지적한 문제점에 대한 해소계획과 추가 개선계획을 청문 절차를 통해 확인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보도채널 YTN·연합뉴스TV, 조건 달아서 '재승인'

재승인을 받은 YTN과 연합뉴스TV는 총점 1000점 중 각각 654.01점과 657.37점을 획득했다. 승인유효기간은 오는 4월1일부터 2024년 3월31일까지 총 4년이다.

방통위는 "양 사에는 문제 재발 방지와 사업계획 이행을 위해 재승인 조건을 부여했다"고 설명했다.

YTN은 '공적책임‧공정성 항목 및 방송프로그램의 기획·편성·제작 항목'의 구체적인 향후 계획을 추가 작성해 방통위에 제출하고 이에 대한 이행실적을 매년 점검받도록 했다.

연합뉴스TV에는 종전 재승인 시 권고사항으로 부가되었던 운영의 독립성 관련사항을 구체적으로 명시해 재승인 조건 등으로 부가하기로 결정했다.

Kri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