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 아베가 드디어.. 日, 코로나19 대책 본부 설치

전이슬 기자 2020. 3. 27. 05: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26일 개정된 신종 인플루엔자 대책 특별조치법에 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 본부 설치를 지시했다.

특별조치법에 따라 대책 본부가 설치되면 코로나19로 국민 생활과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을 경우 등 조건 충족 시 총리가 긴급 사태 선언을 발령할 수 있게 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쿄올림픽이 연기된 일본이 코로나19 대책본부를 만들었다. /사진=로이터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26일 개정된 신종 인플루엔자 대책 특별조치법에 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 본부 설치를 지시했다. 긴급 사태 선언 요건 충족 여부도 검토한다.

27일 니혼게이자이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전날 총리 관저에서 가토 가쓰노부 후생노동상,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재정·재생상과 회담하고 코로나19 관련 정부 대책 본부 설치를 지시했다.

회담 후 가토 후생노동상은 "특별법에 근거해 감염 만연 우려가 높은 것으로 보고했다"고 말했다. 당초 대책 본부는 27일 설치될 예정이었으나 지난 25일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가 코로나19 감염자 급증으로 불필요한 외출 자제를 요청한 것을 감안해 26일로 당겨졌다.

도쿄도 등 도도부현(일본의 광역 자치단체를 묶어 이르는 말)도 대책 본부를 설치해 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전국적인 체재가 구축된다.

특별조치법에 따라 대책 본부가 설치되면 코로나19로 국민 생활과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을 경우 등 조건 충족 시 총리가 긴급 사태 선언을 발령할 수 있게 된다. 즉 대책 본부 설치는 긴급 사태 선언 절차 가운데 하나다.

정부는 대책 본부를 설치한 후 '유식자(전문가)회의'를 열고 코로나19 대책의 기본 대처 방침을 책정할 방침이다. 특히 유식자회의의 '기본적대처방침등자문위원회'는 국내 감염 상황이 긴급 사태 선언 요건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긴급 사태 선언 시 아베 총리는 대상 지역과 기간을 지정할 수 있다. 지정된 도도부현 지사는 외출 자제 요청 뿐만 아니라 학교, 운동 시설 사용 제한 요청, 지시를 할 수 있게 된다. 자택 격리 요청도 가능하다.

다만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긴급사태 선언과 관련해 "(현재로선) 시행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일본 정부는 미즈기와 대책(국경·항구·항공 등에서 감염원 차단)도 강화할 방침이다.

※코로나19 의심 증상 발생시에는 ‘국번없이 1339’
[머니S 주요뉴스]
이이경, 극단적시도 시민 구조… "너무 위험했다"
"화장실에서는 불편하겠다"… 美 모델, '라푼젤' 자태
'프로포폴 의혹' 휘성, 에이미 폭로 사실이었나
갓갓 "난 절대 안 잡혀"… 보도 이후에도 영상 공유
국회의원 이용주, 집 30채 보유… 비결이 궁금해
'하트시그널3' 임한결, 안형섭 닮았다?
'미스터트롯' 정동원 새벽방송 출연?… 미성년자잖아
'트럭에 치이는 것 같은 고통'… 레이나, 코로나19 회상
문에스더 열애, 송유진과♥… "어차피 들킬텐데"
며칠째 차 안에서 햄버거… 윤종신, 동양인 차별 겪었다

전이슬 기자 dew_w@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