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마다 제각각 코로나19 숫자 믿어도 되나.."위험한 착시"

강건택 입력 2020. 3. 27. 10:08 수정 2020. 3. 27. 18: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 세계적으로 대유행하면서 유독 인기를 끄는 웹사이트가 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코로나19 현황 지도 사이트다.

여기에는 전 세계 확진자와 사망자 수, 나라별 감염자 수 등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고, 또 자주 업데이트된다.

전문가들은 각국의 코로나19 보고 기준은 물론 진단검사와 환자 추적에 관한 접근법이 서로 다르다는 점을 지적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NN, 영국과 독일·한국 비교.."수치 적으면 사람들 거리두기 안 지킬 수도"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 "독일에서는 왜 사망률이 그토록 낮은가? 영국은 어떻게 다른 유럽 국가보다 상대적으로 확진자가 적을까? 그리고 러시아에서는 대체 무슨 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 세계적으로 대유행하면서 유독 인기를 끄는 웹사이트가 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코로나19 현황 지도 사이트다. 여기에는 전 세계 확진자와 사망자 수, 나라별 감염자 수 등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고, 또 자주 업데이트된다. 이 사이트는 매일 10억명 이상이 방문한다.

그런데 여기에 나오는 각국 통계를 있는 그대로 비교하는 것은 사실을 오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위험할 수도 있다고 CNN 방송이 26일(현지시간) 경고했다.

전문가들은 각국의 코로나19 보고 기준은 물론 진단검사와 환자 추적에 관한 접근법이 서로 다르다는 점을 지적한다.

심지어 같은 나라 안에서도 진단검사와 보고 기준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영국 케임브리지대의 저명 생물통계학자 셰일라 버드가 CNN에 전했다.

누가 진단검사 대상인지, 누가 확진자 보고 대상인지에 관한 규칙이 시간이 지날수록 바뀔 수도 있는데 이러한 차이가 통계에는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특히 나라별 진단검사 역량의 차이가 글로벌 통계의 맹점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지적됐다.

예를 들어 한국시간 27일 오전 6시30분 현재 존스홉킨스대 집계로 1만1천809명의 감염자가 발생한 영국은 다른 유럽 국가들보다 환자가 적은 편인데 이는 진단검사를 그만큼 적게 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영국 정부는 병원 치료가 꼭 필요한 중증 환자에 한해서만 검사를 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경증 환자는 통계에 잡히지 않고 있다는 뜻이다.

반면 독일은 독감과 비슷한 증상이 있거나 14일 이내에 확진자와 접촉한 적이 있는 사람, 위험 지역을 다녀온 사람이라면 누구나 검사를 받을 수 있게 한다. 그 결과 독일의 확진자 수는 4만3천938명으로 세계 5위다.

런던발 입국 외국인들, '워킹 스루' 진단 검사 (영종도=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26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옥외공간에 설치된 개방형 선별진료소(오픈 워킹스루형·Open Walking Thru)에서 영국 런던발 여객기를 타고 입국한 무증상 외국인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고 있다. 2020.3.26 seephoto@yna.co.kr

CNN은 한국 사례도 주목했다. 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누구라도 공짜로 자유롭게 검사를 받을 수 있게 한 것은 물론 당국이 접촉자들의 동선을 철저히 추적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근거로 CNN은 "영국의 감염자가 다른 유럽국보다 적다는 통계는 정말로 아픈 사람이 적다는 뜻이 아니다. 더 적은 사람이 검사받고 있다는 말"이라고 분석했다.

이처럼 실제보다 감염자 수가 통계에 훨씬 적게 잡히는 경우 그 나라 국민의 경각심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위험성을 갖고 있다고 방송은 우려했다.

영국 워릭대 마이크 틸데슬리 교수는 "수치에 의존하고 감염자 누적 집계가 정확할 거라고 가정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라며 "사람들이 위험이 낮다고 생각해 권고받은 수칙을 지키지 않는 것이 두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바이러스 퇴치의 유일한 해법이 철저한 사회적 거리두기라고 입을 모으지만, 각국 정부가 정확한 감염 현황을 제공하지 못한다면 해당국 국민이 이처럼 엄격한 제한 조치에 따르려고 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권고를 따르게 하려면 각국 정치인들이 '지금 상황이 그런 희생을 감내할 만큼 정말로 심각하다'고 솔직히 알려야 한다고 CNN은 전했다.

지난 25일 의학저널 랜싯에 게재된 연구보고서를 보면 체코에서 코로나19 초기 재생산지수(확진자 1명이 감염시킬 수 있는 사람 수)는 2.64명이었으나, 각종 제한 조치를 시행한 3월12일 이후에는 1.84명으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firstcircle@yna.co.kr

☞ 서울 강남구 "유학생 모녀는 선의의 피해자…비난은 오해"
☞ "일 커질 줄 몰랐다"…'박사방' 입금한 40대 극단 선택
☞ "세계가 의아해한 일본의 '코로나 성공', 운 다했나"
☞ '51시간 만에 일어나 걸어' 코로나19 치료제 사기 친 배우
☞ 윤석열 장모 측 "전 동업자에 속았다"…윤 총장은 침묵
☞ 원희룡, 제주여행 미국유학생 모녀에 1억 손해배상 추진
☞ "호흡기를 젊은이에게"…90세 할머니의 아름다운 이별
☞ "수출용 진단키트 이름을 '독도'로"…국민청원 20만 돌파
☞ 배우 마크 블럼 코로나19로 사망… 마돈나 "코로나는 농담아냐"
☞ 뺨 때린 아들에게 흉기 휘두른 60대 어머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