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 문구 삭제한 일본 정부, 아베노믹스는 이미 추락

김성은 기자 2020. 3. 27. 11: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경제가 진퇴양난에 빠졌다.

일본 정부는 6년 9개월 만에 자국 경기를 판단하는 문구에서 '회복'이란 단어를 뺐고 사실상 하강 국면에 접어들었음을 부인하지 않았다.

지난 26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이날 일본 정부는 '3월 월례경제보고서'를 발표하면서 경기기조 판단에서 '회복'이란 문구를 삭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AFP


2018년 말부터 이어져 온 미중 무역전쟁 여파에 2019년 소비세 인상, 2020년 코로나19(COVID-19)에 올림픽 연기까지...

일본 경제가 진퇴양난에 빠졌다. 일본 정부는 6년 9개월 만에 자국 경기를 판단하는 문구에서 '회복'이란 단어를 뺐고 사실상 하강 국면에 접어들었음을 부인하지 않았다.

지난 26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이날 일본 정부는 '3월 월례경제보고서'를 발표하면서 경기기조 판단에서 '회복'이란 문구를 삭제했다.

니혼게이자이는 "이 문구가 사라진 것은 6년 9개월 만"이라며 "2012년 말 제 2차 아베 정권 출범 이후 지속되 온 '아베노믹스'가 중단됐다는 의미"라고 평가했다.

이번 경제보고를 담당했던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재생담당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경제의) 완만한 회복 기조는 분명히 전환해 하강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고 판단했다.

산케이에 따르면 '월례경제보고'란 매달 경기 판단을 둘러싼 정부의 공식 견해를 나타내는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3월 보고서에서는 경기 전망과 관련해 "경기는 코로나19 영향에 의해 발밑에서 하방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어 "(코로나19) 감염 영향으로 어려운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바이러스가 국내외 경제를 더욱 하락시킬 위험을 주의하고 주가가 급등락을 반복하는 등의 자본시장 변동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적었다.

경기를 판단하는 데 근거가 되는 개별 항목 들 중에서는 △개인소비 △설비투자 △기업수익 △고용상황 등을 포함, 총 7개 항목에 대한 판단이 하향 조정됐다.

산케이는 "7개 항목이 한 번에 하향 조정된 것은 2001년 2월 이후 처음"이라며 "경기 판단에서 '어려운 상황에 있다'는 표현을 쓴 것도 동일본 대지진 영향으로 경기가 침체하던 2012년 7월 이후 처음"이란 설명이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일본의 경기는 미중 무역전쟁이 격화한 2018년 말부터 이미 후퇴국면에 들어섰다는 분석들이 나왔다. 아울러 지난해 일본 소비세 인상으로 내수를 지탱해온 개인소비나 설비투자도 하락, 경기 하강에의 압력은 점차 커졌다는 설명이다.

일본 다이이치세이메이 경제연구소의 신켄 요시키 연구원은 "2018년 10월을 고비로 경기는 이미 후퇴 국면에 들어갔다고 본다"며 "오는 4~6월까지 3개 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은 확실시된다"고 말했다. 이어 "침체가 큰 서비스업에서 파트타임, 파견 근로자가 많아 고용 영향이 염려된다"고도 덧붙였다.

앞서 지난 9일 일본 내각부는 지난해 10~12월 일본 실질 국내총생산(GDP) 개정치가 전기 대비 1.8% 감소했다고 밝혔다. 분기 기준 실질 GDP가 감소한 것은 5분기 만이었다. 연율 환산시 7.1% 감소세였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한 일본 내 경기 전망이 불투명한데다 일본은 최근 2020 도쿄올림픽마저 최대 1년 연기하는 방안을 결정하면서 이중고를 겪게 됐다. 올림픽 연기 만으로도 이미 그 손실이 7조원대에 이를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미야모토 가쓰히로 일본 간사이대 명예교수는 "올림픽이 1년 연기되면 경제적 손실이 6408억엔(약 7조1800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한국은 이런 나라" 외국인 눈에 비친 우리 모습은"자기야, 한인마트 가자. 두들겨 맞기 싫어"'트럼프도 엄지척' 韓 진단키트 주목하는 이유 있었네'45분 만에 확인' 美 진단키트…전문가들 우려하는 이유는미친듯 뛰는 치료·백신株…뛰어들기 전 따져볼것들
김성은 기자 gttsw@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