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무허가 마스크 지급 논란에 "특허청 믿고 적정가격 구입"

이헌일 기자 입력 2020. 3. 29. 21:33 수정 2020. 3. 30. 13: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노원구는 이달 중순 주민들에게 지급한 마스크 110만매가 '무허가 제품'이었다는 문제제기에 대해 "해당 제품은 식약처의 인증을 받지 않아도 되는 공산품인 일반 마스크다. 일반 마스크도 코로나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전문가 의견에 따라 적정 가격에 구입해 구민들에게 배부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구는 "구입한 A사 제품은 전체 110만매 중 20만매로 일반 마스크임에도 필터 기능을 갖췄고, '특허(비말 방지용 위생마스크)'를 받은 제품이라 구입했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뉴스1

(서울=뉴스1) 이헌일 기자 = 서울 노원구는 이달 중순 주민들에게 지급한 마스크 110만매가 '무허가 제품'이었다는 문제제기에 대해 "해당 제품은 식약처의 인증을 받지 않아도 되는 공산품인 일반 마스크다. 일반 마스크도 코로나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전문가 의견에 따라 적정 가격에 구입해 구민들에게 배부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노원구는 29일 오후 일부 언론에서 구가 무허가 제품과 덴탈 마스크를 섞어 구민들에게 배포했다고 보도하자 이같이 반박했다.

구는 "구입한 A사 제품은 전체 110만매 중 20만매로 일반 마스크임에도 필터 기능을 갖췄고, '특허(비말 방지용 위생마스크)'를 받은 제품이라 구입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면서 신속하게 방역물품구매 T/F팀을 꾸리고 조달청 계약업체와 공급계약을 맺었지만 식약처가 판매허가를 제한하고 있어 마스크 구매가 어려웠다"며 "마스크 가격도 한 달 사이 2배 이상 급등했다"고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전국의 마스크 공장을 직접 찾아가 설득하고 밤낮없이 발로 뛰며 110만장을 모아 이달 중순 주민들에게 2매씩 전달했다고 한다. 다만 한꺼번에 같은 제품을 구매하기 어려워 여러곳에서 모으다 보니 마스크별로 품질이 조금씩 달랐다는 설명이다.

또한 구는 마스크를 구매하는데 공적 마스크 가격인 1500원보다 비싼 값을 치렀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마스크 수급대책 및 5부제로 품귀현상이 극에 달해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 가격이 치솟았다"며 "구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일보다 더 소중한 일은 없다고 판단하여 마스크 구입에 모든 역량을 쏟았다"고 밝혔다.

hone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