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150석' 가능하다..수도권에 달린 총선 전쟁

박종진 기자 입력 2020. 3. 31. 05: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300]
(인천공항=뉴스1) 신웅수 기자 = 19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에서 사전투표 사무원들이 통신망 점검 등 사전투표 모의 시연을 하고 있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총선)은 오는 4월 15일에 열리며 사전투표는 4월 10일과 11일 양일 동안 할 수 있다. 2020.3.19/뉴스1


'과반 압승' 승리의 여신은 누구를 향해 웃을까.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 후보 등록이 마무리되면서 여야는 마지막 총력전을 펼친다.

저마다 승리를 목표로 하지만 그 어느 때보다 '깜깜이 선거'가 예상돼 누구도 결과를 장담할 수 없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통상적 선거운동은 불가능해졌다. 후보가 유권자들과 얼굴을 맞대면서 자신을 알리는 게 힘들다.

이런 와중에 정치권에서는 여야를 막론하고 마지막까지 비례용 정당을 둘러싼 논란 등으로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정책과 비전은 보이지 않는다는 평가다.

이 때문에 목표 의석을 논하는 것 자체가 난센스라는 지적도 나온다. 투표율이 낮아져 의외의 변수가 생길 것이란 관측도 있다.

민주당-통합당, 제1당 쟁탈전…왜?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군소정당이 열세를 보이고 있어 거대 양당 중심의 의석 배분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옛 국민의당이 돌풍을 일으켜 다당제 시대를 열었던 제20대 총선과 달리 제1당이 150석을 넘었던 17~19대 총선의 결과가 재현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는 얘기다.

미래통합당은 황교안 대표가 대외적으로 과반(150석 이상) 의석을 목표로 밝혔다. 비례대표 확보용 자매정당인 미래한국당은 원유철 대표가 "26석이 목표"라고도 말했다. 내부적으로도 제1당을 탈환하는 게 기본 목표다.

더불어민주당은 공개적으로 목표 의석수를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역시 제1당을 사수하겠다는 각오다.

국회에서 제1당의 의미는 단지 의석수가 많다는 것 이상이다. 제1당이 국회의장과 국회 운영위원장을 차지한다. 국회의장은 지난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 국면에서 증명됐듯 민감 법안을 처리하는데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법안을 다루는 상임위원회 위원의 사·보임 권한을 갖기 때문이다.

국회 운영위는 말 그대로 국회 운영을 위한 예산과 인사권 등을 담당한다. 상임위를 특정하기 애매한 사항을 어디 소관으로 할지도 국회의장과 국회 운영위가 협의해 결정한다. 청와대 대통령비서실과 국가안보실 소관사항을 관장하는 것도 국회 운영위다.

(서울=뉴스1) 박세연 기자 =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열린 국민 공천장 수여식에서 미래통합당에서 이적한 의원들에게 꽃다발을 전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 두번째부터 원유철 대표, 문진국, 윤종필, 김종석, 김순례, 김승희, 김규환 의원. 2020.3.27/뉴스1

150석 과반 의석, 현실화 가능성
제20대 총선에서는 민주당과 새누리당(미래통합당의 전신)이 각각 123석과 122석으로 제1당이 갈렸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다르다.

최근 여론조사 등을 고려하면 양당 이외에 다른 정당들은 많은 의석수를 가지기 힘들 것으로 분석된다. 민생당은 당내 분열 등으로 지역 기반인 호남에서조차 낙관하기 어려운 상황이고 각종 여론조사에서 비례의석 배분 최소 기준인 3%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정의당도 지역구에 나선 후보들이 초반 고전하는 모양새고 정당 지지율 또한 한때 10%에 육박했지만 현재 크게 떨어진 상태다. 지역구 후보 없이 비례대표 후보만 내는 국민의당은 정당득표율 20%를 목표로 내세웠지만 정치권에서는 최대 5명 안팎을 당선권으로 본다.

이 때문에 민주당과 통합당 중 승리하는 당이 150석을 넘거나 과반의석을 차지하는 당이 없더라도 제1당이 140석 이상에서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예상이다. 물론 양당의 비례용 정당 당선자와 당선 후 복당하겠다고 밝힌 탈당 후보 등 '사실상 같은 편'을 모두 합쳐서다.

(서울=뉴스1) 박세연 기자 = 최재성 의원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종부세 완화 추진 부동산 대책 관련 합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들은 1세대 1주택 실거주자의 종부세 완화를 촉구했다. 2020.3.27/뉴스1
결국 수도권 싸움…통합당, 121석 중 40석 이상만 차지해도 이긴다
관건은 수도권이다. 지역구 253석 중 121석이 서울·인천·경기다. 얼마 전 통합당은 서울 지역 당협위원장 비공개 회의 등을 갖고 수도권 50석 확보를 다짐했다.

통합당이 실제 수도권에서 50석을 달성하면 150석 이상(지역구 약 130석 + 비례 20석 이상) 과반 달성도 가능하다. 통합당은 새누리당 시절 152석으로 압승했던 제19대 총선에서도 수도권 당선자는 43명밖에 내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여론 흐름은 통합당에 불리하다. 지난해 '조국 사태'와 경제사정 악화, 코로나 재난까지 겹치며 정권 심판론에 힘이 실리는 듯 했지만 코로나 국난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면서 오히려 정권에 힘을 실어주는 여론이 강해지고 있다.

경제가 어려워진 것도 '문재인 정권의 실정이 아니라 코로나 탓'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통합당은 곤혹스러운 처지다.

황 대표가 마지막 카드로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를 영입해 선거 지휘봉을 맡긴 것도 이 같은 상황을 염두에 둔 승부수다.

여야는 19일 앞으로 다가온 심판의 날까지 최선을 다해 표심에 호소한다. 4월15일 이후 국회가 핑크색(통합당의 상징색) 물결로 뒤바뀔지 파란색(민주당의 상징색) 파도가 더 거세질지, 결정은 유권자에게 달렸다.
[관련기사]☞각국 정상·왕실 인사 확진…스페인 공주는 사망뚜레쥬르 그빵 100만개 판매 대박 터뜨린 입사 2년차"코로나 국면 이제 3단계로"… 증시 다시 바닥시험긴급재난지원금, 월급 적어도 비싼 집 살면 못 받을 수 있다100만원 받는 '소득하위 70%' 월소득 얼마?…2인가구 약 448만원
박종진 기자 free2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