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정부 "한국인 학대 없었다" 반론..'군함도' 전시관 개관 논란

김상진 2020. 3. 31. 09:3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총무성 제2청사 내 설치, 31일 개관식
본지 특파원 찾자 "오늘은 취재 안 돼"
주민 증언, 급여봉투 등 내세워..
당초 약속과 달리 엉뚱한 내용만 전시
일본 정부가 31일 도쿄 총무성 제2청사 별관에 설치한 '산업유산정보센터' 전경. 이 전시관은 군함도와 관련해

일본 정부가 세계문화유산인 일명 ‘군함도’(지명은 하시마ㆍ端島)에서 "한국인에 대한 차별이 없었다"는 내용의 전시물을 내건 전시관을 31일 개관한다. 이같은 일본 정부의 움직임으로 인해 강제징용 노동자를 둘러싼 한·일 양국 간 갈등이 더욱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산케이신문은 “군함도를 포함한 ‘메이지 일본의 산업혁명 유산’을 소개하는 ‘산업유산정보센터’를 도쿄 신주쿠구 총무성 제2청사 별관에 31일 설치한다”고 이날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전시관은 “한반도 출신자가 차별적인 취급을 받았다는 한국 측 주장과 다른 실태”를 전시할 계획이다. 군함도에 살았던 주민 증언 영상, 급여 명세 등을 관련 증거로 공개한다는 것이다.

이 중에는 2차 세계대전 당시 군함도에서 살았던 재일교포 2세 스즈키 후미오(鈴木文雄)의 생전 육성도 포함돼 있다. 그는 “주변 사람들에게 이지메(따돌림)를 당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고 한다. 또 다른 세계문화유산인 미쓰비시중공업 나가사키 조선소에서 일했던 대만인 징용공의 급여봉투를 전시해 '징용자에게도 급여를 줬다'는 내용을 강조할 계획이다.

지난해 10월 31일 국가기록원은 1940년 조선총독부가 생산한 '노무자원 조사에 관한 건'이란 제목의 기록물 원본과 고 김광렬 선생이 2017년 국가기록원에 기증한 조선인 강제동원 관련 문서와 사진, 도면 등 총 2,337권 중 일부 기록의 원본을 공개했다. 사진은 군함도 전경. [연합뉴스]

일본은 지난 2015년 7월 군함도 등 강제노역 시설 7곳을 포함한 메이지 시대 산업시설 23곳을 세계유산으로 올렸다. 당시 등재 과정에서 강제동원과 관련한 논란이 일자 "의사에 반해 조선인을 강제동원했다"고 인정하면서, 희생자들을 기리는 정보센터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일본은 이같은 약속과 달리 관련 내용을 전시하지 않은 것이다. 게다가 전시관 위치도 당초 계획과 달리 군함도 인근이 아닌 도쿄로 옮겼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 전시관을 운영하는 산업유산국민회의의 가토 고코(加藤康子) 사무이사는 산케이에 "1차 사료나 당시 증언을 중시했다. 주민들로부터 이야기를 들었지만, 조선인이 학대받았다는 증언은 듣지 못했다"며 "판단은 견학자의 해석에 맡기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개관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관계자만 참석하고 일반 공개는 미루기로 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본지 특파원이 31일 오후 4시쯤 전시관을 찾자 경비원은 “일본 내신이든 외신이든 무조건 오늘은 취재를 거절하라는 지시를 받았다”며 “개관식은 2시부터 했고 모두 끝났다”고 했다.

전시관의 문은 닫혀 있었고, 문 틈으로는 직원으로 보이는 사람들이 보였다. 또 메이지 시대 산업시설 23곳을 표시한 지도도 보였다.

도쿄=윤설영 특파원, 김상진 기자 kine3@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