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불평등 부각된 미국..'집세 거부운동'에 교육 빈부격차

윤고은 2020. 3. 31. 10: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미국 경제가 멈춰서면서 빈부격차로 인한 갖가지 문제가 심각하게 떠오르고 있다.

직장 폐쇄로 하루아침에 실업자가 되거나 수입원이 끊긴 이들이 넘쳐나면서 당장 집세도 내기 어려운 이들이 '집세 거부운동'을 계획하고 있다고 AP통신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내 코로나19 피해가 가장 심각한 뉴욕의 마이크 지아나리스(민주) 주 상원의원은 소규모 사업장과 어려운 이들에게 90일간 집세와 주택담보대출금을 유예해주는 법안을 제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실직자 늘어나면서 집세 문제가 당장의 생존 문제로 떠올라
AP "미국 가정 51% 인터넷 연결 안 돼..온라인 수업 불가능"
코로나19가 강타한 미국에서 지난 25일 사람들이 무료 급식을 받기 위해 길게 줄 서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윤고은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미국 경제가 멈춰서면서 빈부격차로 인한 갖가지 문제가 심각하게 떠오르고 있다.

직장 폐쇄로 하루아침에 실업자가 되거나 수입원이 끊긴 이들이 넘쳐나면서 당장 집세도 내기 어려운 이들이 '집세 거부운동'을 계획하고 있다고 AP통신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해 뉴욕, 보스턴,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 세인트루이스 등 일부 도시에서는 당분간 집세를 내지 못한 임차인을 집주인이 쫓아내지 못하도록 했다.

그러나 세입자들은 코로나19 위기 동안에는 형편이 어려운 이들에게 집세를 유예할 게 아니라 아예 면제해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동참하는 이들은 아파트 창문에 하얀색 천을 내다 거는 것으로 집세 거부운동인 '렌트 스트라이크 2020'(Rent Strike 2020)에 연대하고 있는데, 이러한 사진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퍼져나가며 호응을 얻고 있다.

AP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매장 폐쇄조치로 요식업을 비롯해 많은 분야 종사자들이 갑자기 직장을 잃으면서 '그날 벌어 그날 살아온' 수많은 서비스 노동자들은 당장 집세를 낼 수 없는 상황에 처했다고 전했다.

민주당 대선 주자인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 등 일부 정치인들도 집세 유예에 지지 의사를 밝혔다.

미국 내 코로나19 피해가 가장 심각한 뉴욕의 마이크 지아나리스(민주) 주 상원의원은 소규모 사업장과 어려운 이들에게 90일간 집세와 주택담보대출금을 유예해주는 법안을 제출했다.

하지만 사람들은 법이 제정될 때까지 손놓고 기다릴 수 없다.

'렌트 스트라이크 2020'은 홈페이지를 통해 "모든 주지사, 모든 주에 요구한다. 집세와 주택담보대출, 공과금을 두 달 간 동결하라. 그렇지 않으면 집세 거부에 직면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로 휴교령이 내려진 미국 워싱턴에서 지난 27일 7살 학생이 집에서 온라인 수업을 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AP는 이와 함께 코로나19로 많은 학교들이 휴교에 들어가면서 교육현장에서 디지털 빈부격차 문제가 급부상했다고 전했다.

학교들이 휴교로 온라인 수업을 시작하면서 집에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거나 아예 컴퓨터가 없는 학생들은 여기에 참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사우스캐롤라이나주 한 교외 지역에는 지난주 무선 인터넷 장치를 갖춘 6대의 버스가 도착했다. 이 버스에서 쏘는 와이파이는 소규모 야외주차장 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 많은 학부모들이 이곳으로 자녀들을 싣고 와 차 안에서 아이들이 인터넷에 접속해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AP는 미국에 대략 300만 명의 학생이 경제적 이유로 집에서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로스앤젤레스와 뉴욕 등 대도시는 이들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온라인 학습을 들을 수 있는 기기를 제공하고 인터넷을 연결해주기 위해 수백만 달러를 투입하고 있다.

그보다 작은 도시들에서는 학교 주차장을 활용해 와이파이를 공급하거나 무선 공유기를 나눠주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지역에서는 디지털 불평등을 해결하는 게 엄두가 나지 않아 종이 과제물과 책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AP 자체 조사에 의하면 미국 전역 학생 18%가량이 집에서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사우스캐롤라이나 페어필드 카운티의 경우는 무려 51%의 가정에 인터넷이 공급되지 않고 있다.

교육법률센터(ELC) 관계자는 "지금 우리는 학습 성취에 있어 지역 간 격차가 점점 더 벌어지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재정 여건이 좋은 지역에서는 학생들이 바로 온라인 수업을 받을 수 있지만 인터넷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지역에서는 학생들의 학습 욕구를 충족기 위해 허둥대고 있다"고 지적했다.

pretty@yna.co.kr

☞ 'n번방' 사건 제보자 극단선택 시도…인터뷰 방송사 원망
☞ 북한 화장실에는 휴지 대신 000가 있다?
☞ "여자 때릴땐 이렇게..." 시범 보인 정신 나간 복서
☞ 문지윤, 사망 전 마지막으로 찍은 CF 온에어
☞ 몰카로 현관 비번 찍고 집주인 위치추적까지 한 절도범
☞ 해리왕자 부부, 英왕족 직함 인스타그램 계정 폐쇄
☞ 사망 위험 높은 코로나19 환자 AI로 가려낸다
☞ '10만∼20만 사망' 예상 수치 트럼프에 알려줬더니…
☞ 코로나19 팬데믹, 미국인들은 '이것' 사재기에 나섰다
☞ '마약왕' 어머니와 악수한 멕시코 대통령 '논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