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도 코로나19에 노출"..美 물류업계 노동자 잇단 파업

조민규 입력 2020. 3. 31. 13: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내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하는 가운데 물류업계의 파업이 잇따르고 있다.

주문은 폭증했지만, 충분한 방역 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코로나19에 노출돼 있다는 이유다.

아마존의 경우 물류창고 직원 1명이 지난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으면서 직원들의 우려가 커진 상태다.

다른 아마존 물류창고들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직원들이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고 CNBC는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물류창고·식품배송 스타트업..직원보건·임금인상 요구
주문받은 물건을 구매하는 인스타카트 직원, 사진=AFP/연합뉴스

[쿠키뉴스] 조민규 기자 =미국 내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하는 가운데 물류업계의 파업이 잇따르고 있다. 주문은 폭증했지만, 충분한 방역 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코로나19에 노출돼 있다는 이유다.

뉴욕시 산하 스태튼 아일랜드에 위치한 아마존 물류창고(JFK8)의 일부 직원들은 30일(현지시간) 오후부터 파업에 들어간다고 ABC방송을 인용해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아마존의 경우 물류창고 직원 1명이 지난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으면서 직원들의 우려가 커진 상태다. 파업 참가자들은 물류센터 시설에 대한 전면적인 소독에 들어가는 동시에 이 기간 유급휴가를 제공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 측은 “모든 고용주는 직원 보건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며 “불행하게도 아마존은 직원 안전보다는 이익 극대화를 우선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다른 아마존 물류창고들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직원들이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고 CNBC는 전했다. 뉴욕시 퀸스의 물류창고는 이달 초 확진자가 나오면서 일시 폐쇄된 상태다.

아마존은 창고별로 방역 조치를 시행하고 시간당 임금과 수당도 인상했지만, 직원들은 충분치 않다는 입장이라고 CNBC 방송은 전했다.

온라인 식품배송 스타트업 ‘인스타카트'’의 계약 직원들도 이날 파업에 들어갔다고 미 언론들이 전했다. 인스타카트의 계약 직원들은 20만명을 웃도는 것으로 알려졌다.

‘식품업계 우버로 불리는 인스타카트는 앱으로 식료품을 주문하면 직원들이 구매해 당일 배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자택 대피가 늘면서 주문량이 급증했다.    

kioo@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