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기기 없는 학생 17만여명..조사대상 33% 남아 공급난 우려

박준용 2020. 3. 31. 22: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는 9일부터 시작될 순차 온라인 개학에 대비해, 정부가 스마트기기가 없는 학생들에게 노트북 등을 빌려주는 등 원격수업을 안착시킬 여러 대책을 내놨다.

교육부는 31일, 교육급여 수급권자(중위소득 50% 이하)의 스마트기기와 인터넷 지원 계획을 마련해 시도별로 전달하고, 원격수업 도중 접속 오류 등이 생겼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콜센터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육부 '단계적 온라인 개학' 발표]
학교 보유분 등 28만대 지급키로
접속 오류 등 해결할 콜센터 운영
코로나19 확산을 막으려고 정부가 순차적인 온라인 개학 방침을 발표한 31일 오전 서울의 한 고등학생이 집에서 인터넷 강의를 보며 자율학습을 하고 있다. 김혜윤 기자 unique@hani.co.kr

오는 9일부터 시작될 순차 온라인 개학에 대비해, 정부가 스마트기기가 없는 학생들에게 노트북 등을 빌려주는 등 원격수업을 안착시킬 여러 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이 정도로는 교육 현장의 혼란을 막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교육부는 31일, 교육급여 수급권자(중위소득 50% 이하)의 스마트기기와 인터넷 지원 계획을 마련해 시도별로 전달하고, 원격수업 도중 접속 오류 등이 생겼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콜센터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또 인터넷 연결 등이 어려운 농산어촌과 섬 지역 가정의 학생은 학교 시설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각 학교의 온라인 교육 대표 교사들을 모아 ‘1만 커뮤니티’를 만들고, 이를 통해 현장의 고충도 듣기로 했다. 하지만 온라인 개학 발표에 임박해 준비를 서두르는 상황이어서, 원격수업이 얼마나 원활하게 이루어질지는 불투명하다.

일단 교육부는 교사가 강의 영상과 수업 자료를 올리고 학생이 볼 수 있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교육방송>(EBS) ‘온라인 클래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이(e)학습터’ 서버 증설 등 인프라 마련에 130억원 정도를 들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 플랫폼이 제대로 작동할지 모르겠다는 우려가 나온다. 원격교육 시범학교로 지정된 서울 휘봉고의 안혜정 혁신미래부장은 “서버 과부하 때문에 교사가 이비에스 ‘온라인 클래스’에 올린 영상물을 학생들이 정해진 시간에 보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며 “시범수업 기간이 지나 전국의 학생들이 접속하면 감당할 수 있을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교사가 수업을 할 때 사용하는 무선인터넷도 필요하지만, 이와 관련한 대책은 없다. 교육부는 2017년부터 학교 무선인터넷 인프라 구축 사업에 나서 2024년까지 모든 초·중·고 교실에 기가급 무선망을 설치하겠다고까지 밝혔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김영식 좋은교사운동 공동대표는 “교사가 수업의 성격에 맞게 동영상 촬영,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선택하려면 무선인터넷망 설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 쪽에서 보면, 가장 중요한 건 스마트기기(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피시 등) 보유와 인터넷 연결 여부다. 교육부는 전국 학생들의 스마트기기 보유 현황을 파악하고 있는데, 조사가 67% 진행된 현재 스마트기기가 없는 학생은 17만명으로 집계됐다. 교육부는 이들에게 학교가 보유한 스마트기기 23만대, 교육부가 자체적으로 확보한 5만대 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원격수업 전에 학교가 학생의 스마트기기 보유 여부를 확인해 피시, 노트북, 스마트패드, 스마트폰 가운데 하나를 대여해주라는 지침도 내놨다. 하지만 ‘공급 부족’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경기 부천시의 한 초등학교 교사 ㄱ씨는 “전교생 900명 가운데 50명이 스마트기기가 없다고 답해서 일단 교육청에 37명분 스마트기기를 신청했는데, 교육청에서 신청 물량이 많다고 해 모두 지급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스마트폰이 있어도 낮은 데이터요금제를 써 장시간 수업을 듣기 어려운 학생도 있다. 초등학교 교사인 이상우 경기실천교육교사모임 대표는 “정부에서 인터넷이 되지 않는 가정에 무선인터넷을 한시적으로 제공해주는 방안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준용 이유진 권지담 전광준 기자 juneyong@hani.co.kr

▶[연속보도] n번방 성착취 파문
▶신문 구독신청▶삐딱한 뉴스 B딱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