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채널A-검찰 '유시민 첩보' 유착 의혹 감찰 시사

임재우 입력 2020. 4. 1. 12:07 수정 2020. 4. 1. 17:1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화방송> (MBC) '뉴스데스크'가 채널에이(A) 법조팀 기자가 윤석열 검찰총장의 측근으로 꼽히는 ㄱ검사장과의 친분을 바탕으로 신라젠 전 대주주에게 접근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를 캐려고 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가운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심각하게 본다. 여러가지 방식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날 뉴스데스크는 채널에이의 법조팀 기자가 신라젠의 대주주였던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먼트 코리아 대표에게 접근해 '가족에 대한 수사를 막아줄 수 있으니 유시민 이사장에 대한 비위사실을 알려달라'고 협박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MBC 뉴스데스크 '채널A, 유시민 비위 부적절 취재' 보도
추 장관 "심각, 조사 필요"..해당 검사장 "그런 사실 없다"
<한겨레> 자료사진

<문화방송>(MBC) ‘뉴스데스크’가 채널에이(A) 법조팀 기자가 윤석열 검찰총장의 측근으로 꼽히는 ㄱ검사장과의 친분을 바탕으로 신라젠 전 대주주에게 접근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를 캐려고 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가운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심각하게 본다. 여러가지 방식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해당 검사장은 “그런 대화 자체가 없었다”고 부인했다.

1일 오전 <한국방송>(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한 추 장관은 문화방송의 보도에 대해 “일단은 사실 여부에 대한 보고를 먼저 받아보고, 합리적으로 의심을 배제할 수 없는 단계라고 본다면 감찰 등 여러가지 방식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다”며 “심각하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전날 뉴스데스크는 채널에이의 법조팀 기자가 신라젠의 대주주였던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먼트 코리아 대표에게 접근해 ‘가족에 대한 수사를 막아줄 수 있으니 유시민 이사장에 대한 비위사실을 알려달라’고 협박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보도했다. 뉴스데스크는 “해당 기자가 윤석열 검찰총장의 최측근 간부(검사장)와 통화했고, 그 통화 녹취록을 이 전 대표 측에 보여주고 읽었다”며 “녹취록에 따르면 검찰 수사에 협조할 경우 가족에 대한 수사를 막을 수 있다거나 수사팀에 이 전 대표의 입장을 전달해주겠다는 대화도 오갔다”고 보도했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1부에서 수사 중인 ‘신라젠’ 사건은 신라젠 임원들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매각했다는 의혹이다. 일각에서는 유 이사장을 비롯해 여권 주요 인사 여럿이 연루되어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해당 검사장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ㄱ검사장은 <한겨레>와 통화에서 “신라젠 수사를 담당하지도 않고 있고, 관여할 수 없는 위치에 있다”며 “채널에이 기자와 그런 대화 자체를 나눈 적이 없고, 따라서 녹취가 존재할 수도 없다”고 밝혔다. 채널에이는 대검찰청에 “법조계·금융계 관계자 취재내용이 정리된 메모를 기자가 취재원에게 보여준 바 있으나, 그 메모에 등장하는 인물이 ㄱ검사장은 아니다”라는 취지의 입장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채널에이는 보도 직후 저녁뉴스 클로징 멘트를 통해 뉴스데스크가 취재 윤리를 어겼다고 주장했다. 채널에이는 “이철 전 대표에 대한 검찰의 선처 약속을 받아달라는 부적절한 요구를 파악하고 즉각 취재를 중단시켰다”고 밝혔다. 또 채널에이는 “문화방송은 검찰에 선처 약속을 요구한 취재원과 기자가 만나는 장면을 몰래카메라로 촬영하고 대화를 몰래 녹음한 내용을 제공받아 보도했다”며 “문화방송이 사안의 본류인 신라젠 사건 정관계 연루 의혹과 무관한 취재에 집착한 의도와 배경이 무엇인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논란은 가라앉지 않는 분위기다. 당장 비례대표 정당인 열린민주당은 31일 성명을 내 “뉴스데스크가 정치검찰과 종편방송사의 정치공작 음모를 폭로했다”면서 보도에 나타난 내용에 대해 법무부에서 감찰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화방송 뉴스도 세팅된 것 같다. 왠지 프레임을 걸고 있다는 느낌”이라며 “기자는 보도에 충실해야 한다. 그 보도는 공익을 위한 것이어야 하고, 특정 정당이나 정치인을 음해하거나 특정 정파의 해결사 노릇을 하려고 해서는 안된다”고 썼다. 임재우 기자 abbado@hani.co.kr

▶[연속보도] n번방 성착취 파문
▶신문 구독신청▶삐딱한 뉴스 B딱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