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이란 등 14개국 600만 달러 코로나19 방역물품 지원"

이상현 2020. 4. 1. 15: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외교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관련, 이란을 비롯해 14개 국가에 600만 달러 규모의 방역 물품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1일 기자들과 만나 "아시아 5개국, 중남미 3개국, 아프리카·중동 6개국 등 14개 국가에 총 600만 달러 규모의 코로나19 방역물품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0만달러 규모 추가 검토..55개국 인도적 지원 요청
코로나 장비 수송하는 나토 수송기 (영종도=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27일 오후 인천공항에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NATO)의 C-17 글로브마스터 수송기가 루마니아로 출발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나토 수송기는 지난 25일 1차로 방호복을 싣고 루마니아로 떠났으며, 이날 2차로 방호복과 진단키트를 수송하기 위해 인천공항을 방문했다. 루마니아를 포함해 미국과 유럽 국가 29개국이 회원국으로 가입된 나토는 회원국 요청을 받으면 보유 자산을 활용할 수 있으며, 루마니아는 별도로 항공기를 보낼 여건이 되지 않아 나토의 수송기를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20.3.27 jjaeck9@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외교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관련, 이란을 비롯해 14개 국가에 600만 달러 규모의 방역 물품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1일 기자들과 만나 "아시아 5개국, 중남미 3개국, 아프리카·중동 6개국 등 14개 국가에 총 600만 달러 규모의 코로나19 방역물품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특히 이 가운데 이란의 경우 200만 달러 상당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라면서 "진단키트 이외에 유전자증폭(PCR) 검사 기기, 소독기 등을 요청했는데 진단키트는 검토를 하고 있고, 이번 주에 PCR 기기 2대, 분무형 소독기 500개를 수송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기존 소규모 공적개발원조(ODA) 지원을 방역물품 지원으로 전환해 4개국에 100만 달러 규모를 지원하는 방안을 추가 검토중이라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그는 미국에 대한 코로나19 진단키트 공급에 대해 "사전승인된 3개 업체를 중심으로 물량을 미국으로 수출하기 위한 계약을 협의하고 있다고 들었다"면서 "가급적 빠른 시일 안에 되도록 정부도 협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현재 인도적 지원을 요청한 국가들이 55개국으로, 국내 수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될 것"이라면서 "전체적인 상황을 보고 예산 사정이 허락하면 추가 지원도 열어놓고 있다"고 덧붙였다.

hapyry@yna.co.kr

☞ 전광훈 목사측 "급사 위험 있다" 석방 주장
☞ 정승연 '촌구석' 발언에 뿔난 인천 민심
☞ 재판 중 또다시 여성 신체 불법 촬영한 40대 결국…
☞  "남편에게 잔소리 말라"가 코로나19 예방 팁?
☞ 유시민 "윤석열, 장모 '통장 잔고 위조' 혐의 알았다면…"
☞ 경찰, 과속 의사에 딱지 대신 이것 건네
☞ 코로나19 대응 단톡방에 음란 동영상 올린 공무원
☞ 집단 성폭행 피해 여중생 오빠 "시체 옮기듯…"
☞ "어린 X의 XX가…" 시민에게 욕설한 군산시장
☞ 류현진·추신수, MLB 선급금으로 일당 582만원 받는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