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진 "김종인, 정치적 판사출신 비판.. 나경원도 새겨들었을 것"

채성오 기자 2020. 4. 1. 15: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총선) 서울 동작을에 출마하는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의 발언을 이용해 상대 후보에게 일침을 날렸다.

━"선배 정치적인 판사 나 후보"━1일 이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님의 동작을지역 방문을 환영한다"고 운을 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동작을에 출마하는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정책 설문조사지를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이수진 페이스북 캡처

제21대 국회의원선거(총선) 서울 동작을에 출마하는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의 발언을 이용해 상대 후보에게 일침을 날렸다. 김 선대위원장이 이 후보를 겨냥해 ‘정치적인 판사’라고 지칭한 부분을 맞받아쳐 나경원 미래통합당 후보 역시 다르지 않은 점을 강조했다.


"선배 정치적인 판사 나 후보"


1일 이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님의 동작을지역 방문을 환영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이 후보는 “(김 선대위원장이) 정치적인 판사출신을 비판하셨다”며 “선배 정치적인 판사인 나경원 후보도 잘 새겨들었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정치적인 판사라는 표현마다 큰 따옴표를 붙이는 방법으로 관련 메시지를 강조했다. 나 후보도 판사 출신이라는 점을 부각시켜 김 선대위원장이 같은 당 후보도 함께 비판했다는 느낌을 받도록 한 것.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오른쪽)이 1일 오전 서울 동작구 나경원 미래통합당 동작을 후보자 선거사무소를 방문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장동규 기자

앞서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나 후보를 지원 방문한 자리에서 “법원내 판사들이 정치를 하기 시작한 여건을 형성해 준 것이 오늘날의 문재인 정권”이라며 “그러다 보니 정치적인 판사들이 어느날 갑자기 정치하겠다고 출마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동작을에 출마하는 이 후보와 나 후보는 모두 판사 출신이다.

나 후보의 경우 사법연수원 24기로 판사로 재직하며 법조계에서 근무했다. 2002년 당시 이회창 한나라당 대선 후보의 특별보좌관으로 정치에 입문한 후 2004년 17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첫 금배지를 달았다. 판사 출신 4선의원으로 이번 총선에서 5선에 도전한다.

이 후보는 사법연수원 31기로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강제징용 재판 지연 의혹을 폭로해 화제를 모았다. 앞선 2008년 이른바 ‘조두순 사건’ 당시 무리한 출석 및 반복 진술을 요구한 검찰을 상대로 피해자의 부모가 낸 소송에서 원고 승소판결을 내리기도 했다. 지난 1월 더불어민주당 인재영입 13호로 정치에 입문한 이 후보는 이번 총선을 통해 21대 국회 입성에 도전장을 던졌다.



격전지된 서울 동작을, 판세는?


여론조사를 통한 서울 동작을의 판세는 어떨까. 최근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지지율 면에서 이 후보가 앞섰지만 당선 가능성을 묻는 답변에서는 오차범위내 접전을 이어가고 있다.
서울 동작을에 출마하는 이수진(왼쪽)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나경원 미래통합당 후보가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각각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MBC가 지난달 30일 발표한 서울 동작을 후보 여론조사에서는 이 후보가 지지율 48.5%로 36.6%를 기록한 나 후보를 앞선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누가 당선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나 후보가 44.3%로 이 후보(40.9%)와 오차범위 안에서 접전을 펼쳤다.
해당 여론조사는 MBC가 여론조사기관 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에 의뢰해 지난달 28~29일 서울 동작을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유권자 503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전화면접(유선RDD 3%, 무선가상응답 97%)을 통해 실시한 결과다. 응답률은 17.1%로 가중값 산출 및 적용은 지역별·성별·연령별 가중치 부여(셀가중, 2020년 2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통계 기준)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4.4%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머니S 주요뉴스]
벌렌더가 반할 만하네… 케이트 업튼, 빨간 비키니 자태
제주여행 모녀와 무슨 차이?… '밥블레스유2' PD에 격분
'유튜버' 송대익, 이민영과 결별 이유 'OOO' 때문
이종석 근황, 군 복무 중에 SNS에 올린 게시글 보니?
'이부망천' 이어 '촌구석'… 또 터진 통합당 '인천 비하'
[★화보] 박신혜, 꽃보다 아름다운 썸머 레이디룩
코비 은퇴경기 유품, 4000만원 낙찰… 구매한 사람은?
'철파엠' 항블리 태항호, "내 꿈은 섹시한 뚱뚱이"
'라디오스타' 임영웅, 과거 약 살 돈도 없었다?
'아침마당' 오미연 누구? "4500:1 경쟁률 뚫은 배우"

채성오 기자 cso8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