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유시민 치고 싶다" 집요했던 요구..柳 "괴물의 모습"

남효정 입력 2020. 4. 1. 19:55 수정 2020. 4. 1. 20:1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이 씨는 채널A 기자한테도 최경환 전 부총리가 신라젠에 투자한 의혹을 제보했지만 별 관심을 보이지 않았고 관심은 오로지 유시민 이사장이었다고 거듭 주장했습니다.

유 이사장은 이번 의혹과 관련해서 "검찰, 기자 개인 어떠한 경우가 됐든 괴물의 모습 같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남효정 기자가 이어서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이철 전 대표 측은 채널A 기자 이 모 기자를 만나면서 최경환 전 부총리 측이 신라젠에 65억 원을 투자했다는 의혹도 제보했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말씀드릴게 이 그거 뭐죠, 친박에 최경환이라는 분이 거기에 거액을 투자했었는데…"

[채널A 기자] "네, 그런 얘기는 좀 있었죠."

이 전 대표 측은 구체적 액수도 이야기했습니다.

[채널A 기자] "최경환이 얼마를 넣었어요." [제보자] "5억인가…"

하지만 채널A 기자는 그 이후에도 최 전 부총리 측의 투자 의혹에는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최 전 부총리 측과 관련한 별다른 질문도 하지 않았고, 오히려 지속적으로 유시민 이사장 관련 제보에만 관심을 보였습니다.

[채널A 기자] "그니까 검찰은 지금 이제 저희도 있는 그대로…저는 진짜 하나도 생각 없이 검찰은 그냥 유시민이 싫은 거예요…(음 그래요?) 친다면…유시민을 좀 치고 싶다."

다만, 앞으로의 보도 계획을 설명하면서, 최경환 전 부총리 의혹도 섞어서 보도할 수 있다고 말할 뿐이었습니다.

[채널A 기자] "총선이 있으니까 혹시나 뭐 부담스럽거나 그런 것 다 아는데요, 그거는 뭐 그때 야권 최경환이나 그때 말씀하셨던 누구 하나 섞어서 해도 되는 거니까…"

유시민 이사장 관련 제보를 받아내기 위해, 최 전 부총리 관련 보도도 해줄 수 있다는 취지로 제보자를 설득한 걸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은 정확한 진상을 파악해봐야 하겠지만 "채널A 회사 차원이든 기자 개인 차원이든, 또 검찰이 기자를 활용한 것이든 아니면 기자가 검찰을 빙자한 것이든, 어떤 경우든 간에 괴물의 모습"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자신은 신라젠 행사에 축사하고 강연한 것 외에는 어떠한 문제 될 일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MBC뉴스 남효정입니다.

[연관기사]

1. [단독] "최경환 측 신라젠에 65억 투자 전해 들어"

2. [단독] '유시민' 이름만 52번 거론…"없는 의혹 계속 추궁"

3. [단독] "유시민 치고 싶다" 집요했던 요구…柳 "괴물의 모습"

4. [단독] 이철 측이 부적절한 요구?…먼저 접근한 건 채널A

5. 검언유착? 취재 윤리 위반?…추미애 법무 "간과 못해"

남효정 기자 (hjhj@mbc.co.kr)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