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영사관 기습시위 7명 선고유예..법원 "국민도 공감"

이종민 2020. 4. 2. 11: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의 경제보복에 반발, 아베의 사죄를 요구하며 부산 일본영사관에 들어가 기습 시위를 벌인 대학생 7명이 1심 재판에서 모두 선고유예를 받았다.

부산지법 형사4단독 부동식 부장판사는 2일 부산 일본영사관에 들어가 기습시위를 벌인 혐의(공동주거침입)로 기소된 권모 씨 등 대학생 7명에 대한 선고재판에서 이들 모두에게 벌금 300만원에 선고유예를 선고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법원 "주장 정당해도 절차는 지켜야..대학생인 점 감안"
피고인 대학생들 "청년으로서 정의로운 행동 했을 뿐"
부산 일본영사관 기습 시위 지난해 7월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에 들어가 대학생들이 기습시위를 하던 모습. [유튜브 채널 '뭐라카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연합뉴스) 이종민 기자 = 일본의 경제보복에 반발, 아베의 사죄를 요구하며 부산 일본영사관에 들어가 기습 시위를 벌인 대학생 7명이 1심 재판에서 모두 선고유예를 받았다.

부산지법 형사4단독 부동식 부장판사는 2일 부산 일본영사관에 들어가 기습시위를 벌인 혐의(공동주거침입)로 기소된 권모 씨 등 대학생 7명에 대한 선고재판에서 이들 모두에게 벌금 300만원에 선고유예를 선고했다.

선고유예는 일정 기간 형의 선고를 미루고, 유예일로부터 2년이 지나면 사실상 없던 일로 해주는 판결이다.

부 부장판사는 "피고인들의 행동에 국민들도 공감했다. 하지만 절차를 위반했고 이런 방식을 취하는 것은 후진적인 방식이어서 오히려 뜻을 왜곡해 전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피고인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 절차의 중요성을 배우게 되길 바란다"며 "사회진출을 준비 중인 대학생인 점 등을 판결에 감안했다"고 양형 이유를 설명했다.

권 씨 등 대학생 7명은 지난해 7월 22일 오후 2시 35분께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영사관에 진입해 '일본의 재침략·경제 도발 규탄한다', '아베는 사죄하라' 등의 플래카드를 펼친 채 약 10분간 구호를 외치며 시위를 벌인 혐의로 기소됐다.

이들은 그동안 재판에서 "청년으로서 해야 할 정의로운 행동을 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ljm703@yna.co.kr

☞ 서지현 검사 "호기심에 'n번방' 들어갔다면…"
☞ 여자는 월수금·남자는 화목토…2부제 외출 도입
☞ '월 223만원' 단기 행정 보조 인력 긴급 모집…짬짬이 우려
☞ 여중생 집단 성폭행 가해자 전학에 인근 학부모 반발
☞ 생후 6주 신생아, 코로나19로 숨져
☞ 별거 중인 아내 납치·감금한 40대 결국…
☞ 장근석 "모친 탈세의혹, 어머니 독단경영 때문"
☞ 박사방 추정 성착취물 재판매 20대 구속
☞ 대량검사·신속격리…'한국식 코로나 전략' 선택한 선진국들
☞ '트라우마 치료한다며 성폭행' 유명상담사 2심서 집행유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