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의 원인.. 목일까? 어깨일까? 단숨에 아는 법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0. 4. 2. 14:25 수정 2020. 4. 2. 14: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어깨가 부근이 뻐근하게 느껴질 때 어떤 사람은 어깨에 파스를 붙이고, 어떤 사람은 목 스트레칭을 한다.

어깨 통증의 정확한 원인이 뭔지 헷갈리기 때문이다.

팔을 들어 올리거나 손을 등 뒤로 보내는 뒷짐 자세를 할 때 통증이 발생하면 어깨가 원인이다.

어깨를 크게 움직이거나 돌릴 때, 어깨 주변 통증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하면 어깨가 원인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어깨가 부근이 뻐근하게 느껴질 때 어떤 사람은 어깨에 파스를 붙이고, 어떤 사람은 목 스트레칭을 한다. 어깨 통증의 정확한 원인이 뭔지 헷갈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야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평촌서울나우병원 김준배 대표원장의 도움말로 통증의 원인이 어깨인지, 목인지 쉽게 알 수 있는 법을 소개한다.

통증 범위로 확인

통증의 원인에 따라 통증 범위가 달라진다. 어깨가 원인이면 어깨 앞쪽과 바깥쪽에 통증이 발생하고, 목이 원인이면 목부터 손끝까지 팔 저림 증상이 이어진다. 더불어 어깨 뒤쪽에 통증이 발생한다.

통증 자세로 확인

팔을 들어 올리거나 손을 등 뒤로 보내는 뒷짐 자세를 할 때 통증이 발생하면 어깨가 원인이다. 목이 원인인 경우에는 팔을 들어 올릴 때 통증이 오히려 줄어든다. 대신 목을 뒤나 옆으로 젖힐 때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압통 유무로 확인

어깨를 크게 움직이거나 돌릴 때, 어깨 주변 통증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하면 어깨가 원인이다. 목 때문이라면 이런 동작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다.

참고서적=《백년 쓰는 관절 리모델링》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