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르포]나경원, 딸·남편과 유세.. "욕먹고도 정치하는 이유?"

박효정 기자 2020. 4. 2. 17:1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람들이 '어떻게 그렇게 욕을 먹고도 정치를 하느냐'고 묻더군요."

나경원 미래통합당 서울 동작을 후보는 2일 오후 태평백화점 앞에서 대규모 출정식을 열고 평소 대중에게 보이지 않던 남편 김재호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와 딸 김유나씨를 소개했다.

동작을 지역구와 특별한 인연이 없이 출마한 이 후보를 겨냥해 나 후보는 "제가 태어나 이 세상을 처음 마주한 곳이 동작"이라면서 "정치를 쉬었다가 다시 시작할 때 제 손을 잡아준 곳도 동작이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짜 프레임에 절대 주저앉지 않을 것
21대 국회서 큰 정치인으로 일하겠다"
나경원(왼쪽) 미래통합당 동작을 후보가 2일 서울 태평백화점 앞에서 열린 출정식에서 남편인 김재호(오른쪽)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와 딸을 소개하고 있다. /박효정기자
[서울경제] “사람들이 ‘어떻게 그렇게 욕을 먹고도 정치를 하느냐’고 묻더군요.”

나경원 미래통합당 서울 동작을 후보는 2일 오후 태평백화점 앞에서 대규모 출정식을 열고 평소 대중에게 보이지 않던 남편 김재호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와 딸 김유나씨를 소개했다. 나 후보는 “저희 딸은 세상에 많이 회자해 보신 적이 있을 것”이라며 울먹였다.

딸 김씨가 성신여대 입학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나 후보는 “그렇게 욕을 먹으면서도 정치를 하는 것은 그만큼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마음이 크기 때문”이라며 “저에게는 어떤 부정도 불법도 없다”고 자신했다. 이어 “내 눈높이가 국민과 맞지 않았나 생각하면서 더 성찰하되 가짜 프레임에는 절대 주저앉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나 후보는 출정식에서 경쟁자인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이름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여러 차례 견제구를 던졌다. 동작을 지역구와 특별한 인연이 없이 출마한 이 후보를 겨냥해 나 후보는 “제가 태어나 이 세상을 처음 마주한 곳이 동작”이라면서 “정치를 쉬었다가 다시 시작할 때 제 손을 잡아준 곳도 동작이었다”고 말했다.

특히 나 후보는 이 후보의 이수~과천 간 복합터널(동작대로 지하화) 공약과 관련해 “4년 전부터 제가 서울시장에게 요구했고 지난해 한국개발연구원(KDI)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며 “제가 해놓은 걸 (이 후보가) 완성하겠다고 하는데 사던 사람이 하지 않겠느냐”고 공격했다.

서리풀터널 개통의 성과와 함께 이 후보에게는 없는 ‘다선 의원으로서의 실행력’을 강점으로 내세우기도 했다. 나 후보는 “동작을 ‘강남 4구’로 만들기 위해 뚫은 서리풀터널이 제대로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사당로·서달로를 확장해야 한다”면서 “적어도 5선쯤 돼서 당 대표, 국회의장 혹은 부의장 될 사람이어야 해낼 수 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나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또한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평생 알뜰살뜰 모아 집 한 채를 갖고 있는 게 죄냐”고 물으며 “사람들은 보유세가 너무 올라 평생 모은 집 한 채 갖고 있기도 어렵다고 호소하고 청년들은 영영 내 집 마련을 할 수 없게 됐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 잘못된 정책들은 바로 문재인 정권의 잘못된 정치 철학에 의한 것”이라면서 “잘못된 통일정책·남북정책, 선거법과 공수처법 등을 막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지만 110석 밖에 안 돼 패배할 수밖에 없었다”고 호소했다.

나 후보는 “21대 국회에 들어가 대한민국의 큰 정치인으로 성장한 제가 해야 할 일이 너무나 많다”며 “잘못된 정책을 견제하고 새로운 민생경제 대안을 만드는, 힘 있는 야당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박효정기자 jpark@sedaily.com

나경원 미래통합당 동작을 후보가 2일 서울 태평백화점 앞에서 열린 출정식에서 지지자들과 주먹을 맞대 인사하고 있다. /박효정기자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