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측근 검사장이 오리발"..황희석, 녹취록 공개

박영환 입력 2020. 4. 2. 17: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한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이 채널A 법조기자와 윤석열 총장 측근 검사장간 대화 녹취록 일부를 공개했다.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검사장과 종편 기자간 대화 녹취록의 일부를 공개한 뒤 "채널A와 검찰의 협잡에 관해 제보를 하신 분이 자료를 MBC와 열린민주당에게 제공했다고 이미 밝히셨으므로, 홀가분한 마음으로 알려드린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 검사장이 관여하지 않았다고 할 수 있을까. 여러분 판단에 맡겨"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점심 식사를 하기 위해 구내 식당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0.03.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환 기자 =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한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이 채널A 법조기자와 윤석열 총장 측근 검사장간 대화 녹취록 일부를 공개했다. 또 "검사장이 자신은 이 사건에 관여한 바가 없다는 취지로 오리발을 내밀고 있다"고 주장했다.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검사장과 종편 기자간 대화 녹취록의 일부를 공개한 뒤 "채널A와 검찰의 협잡에 관해 제보를 하신 분이 자료를 MBC와 열린민주당에게 제공했다고 이미 밝히셨으므로, 홀가분한 마음으로 알려드린다"고 했다. 그는 전날 이 종편 소속 기자가 금융사기죄로 수감 중인 전 신라젠 대주주 이철 밸류인베스트먼트코리아 전 대표 측에 보낸 편지를 공개한 바 있다.

앞서 MBC는 31일 저녁 뉴스에서 채널A 법조 기자가 윤 총장의 최측근 검사와 유착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 캐기에 나섰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종편은 이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철 전 대표의 지인을 칭한 인물이 자사 기자에게 먼저 접근해 검찰의 선처 약속을 요청한 것이지 유 이시장과는 무관하다는 설명이다.

황 전 국장이 이날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이 검사장은 종편 소속 기자에게 "만나봐 쟤네가 무슨 얘기를 하는지 봐"라고 말했고, 이 기자는 이에 대해 "제가 그 얘기를 했어요. 저는 브로커가 아니고, 검찰에서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고 해서, 해야 되는 수사를 안 할 수는 없다고"라고 답변했다. 이 검사장이 언급한 "쟤네"는 이철 전 대표 측을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이 검사장은 이어 "당연하지 훨씬 낫지. 사법 절차는"이라고 했고, 이어 이 기자는 "한번 봐야지 불러놓고 얘기를 안하면, 저야 접으면 되는 거고"라며 "근데 징역 14년인데 더 잃을 게 되면 좀 그런 부분도 있잖아요? 돈이야 어차피 추적하면 드러나니까"라고 말했다. 또 "이철이 주식이 많지 않고, 가족이나 와이프 처벌하고 하는 부분 정도는 긍정적으로 될 수 있을 거 같은 데"라고 덧붙였다.

황 전 국장은 녹취록의 일부를 공개하며 ”이 양반 봐라는 생각이 들어 그 최측근으로 언급되는 검사장과 기자 사이의 대화를 녹취한 녹취록의 일부만 먼저 공개한다“면서 ”그 검사장이 과연 관여하지 않았다고 할 수 있을까. 여러분의 판단에 맡기겠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unghp@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