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양적완화' 첫 5조2500억 공급

김희원 2020. 4. 2. 20: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은행이 2일 '무제한 돈 풀기'를 개시했다.

첫 공급 규모는 5조원대다.

한은은 시장에 유동성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이날 오전 은행과 증권사 등을 대상으로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 입찰을 실시했다.

미국 등 주요국 중앙은행의 양적완화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에서 '한국판 양적완화'라는 평가도 나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은, 환매조건부채권 매입 착수 / 이주열 "비은행권에 직접 대출 검토"
한국은행이 2일 ‘무제한 돈 풀기’를 개시했다. 첫 공급 규모는 5조원대다. 이주열(사진) 한은 총재는 신용경색 안전장치로 한은이 비은행 금융기관에 직접 대출해주는 방안을 언급했다.

한은은 시장에 유동성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이날 오전 은행과 증권사 등을 대상으로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 입찰을 실시했다. 그 결과 5조2500억원 응찰해 전액 낙찰됐다. 만기는 91일이며 금리는 기준금리(연 0.75%)를 조금 넘는 연 0.78%로 결정됐다.

지난달 26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시장의 자금 수요 전액을 제한 없이 공급하는 주 단위 정례 RP 매입 제도를 3개월간 도입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미국 등 주요국 중앙은행의 양적완화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에서 ‘한국판 양적완화’라는 평가도 나왔다.
뉴스1 자료사진
이에 대해 이 총재는 이날 오후 간부회의에서 “회사채 만기도래 규모 등을 고려할 때 당분간 시장의 자체 수요와 채안펀드 매입 등으로 (회사채가) 차환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앞으로 코로나19의 전개 상황에 따라 국내 금융시장에서 신용경색이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한은은 비상상황에 대비할 안전장치를 마련해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상황이 악화할 경우 회사채 시장 안정을 위해 한국은행법 제80조에 의거해 비은행 금융기관에 대출하는 방안도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다만 법에서 정한 한은의 권한 범위를 벗어나거나 특정 기업에 특혜성 지원은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희원 기자 azahoit@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