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경부선 철도 지하화만이 부산 대개조 가능..당 명운 걸겠다"

박기범 기자 2020. 4. 6. 11: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6일 부산에서 "부산을 동-서로 갈라놓은 '경부선 철도' 문제를 민주당 정부가 반드시 해결하겠다. 당의 명운을 걸고 해내겠다"며 지역민심 잡기에 나섰다.

이 위원장은 이날 오전 민주당 부산시당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에서 "부산에 올때마다 부산의 교통체증이 왜 많을까. 도시가 왜 이렇게 초라할까 생각을 했다. 근본적인 원인은 100년 전에 놓은 '경부선 철도'"라며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원유세 차 부산 방문..'경부선 철도' 공약으로 지역민심 잡기
6일 오전 부산 연제구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에 참석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2020.4.6/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부산=뉴스1) 박기범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6일 부산에서 "부산을 동-서로 갈라놓은 '경부선 철도' 문제를 민주당 정부가 반드시 해결하겠다. 당의 명운을 걸고 해내겠다"며 지역민심 잡기에 나섰다.

이 위원장은 이날 오전 민주당 부산시당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에서 "부산에 올때마다 부산의 교통체증이 왜 많을까. 도시가 왜 이렇게 초라할까 생각을 했다. 근본적인 원인은 100년 전에 놓은 '경부선 철도'"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위원장은 "경부선 철도에서 모든 게 일그러지기 시작했다"며 "100년 전 철도를 만들었다. 이후 부산이 변했다. 6·25전쟁 피난민이 내려와 자리를 잡았고, 수출물동량이 늘어나면서 철도가 중요해졌다. 100년 전 철도로는 부산을 대개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재작년부터 논의해왔다. 경부선 철도를 지하화하는 것만이 부산을 대개조 할 수 있는 중요한 사업"이라며 "수도권은 GTX 고속철이 다닌다. 부산에는 아무런 프로젝트가 시행되지 않고 있다"고 지역 공약의 시급성을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지하 50m 철도건설, 신철로 건설 후 경부선 철도 철거 등 다양한 사업방안도 제안했다.

이 위원장은 "철도부지를 걷어내면 문화·공연시설, 공원, 주거복합시설, 상업시설 등을 건설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며 "40억원이 투입된 용역이 진행 중이다. 결과가 나오는대로 검토해 민주당 정부에서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pkb@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