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검·언유착' 논란 제보자 지씨 직접 조사 검토

정유진 기자 입력 2020. 4. 6. 12:11 수정 2020. 4. 6. 12: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채널A 기자가 현직 검사장과 유착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리 제보를 압박했다고 MBC가 보도하면서 벌어진 이른바 '검언(檢言)유착'논란과 관련, 대검찰청은 MBC와 채널A 관계자, MBC에 채널A 기자를 제보한 '제보자 X(지모 씨)'를 직접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은 2일 법무부의 재조사 지시 전 MBC와 채널A에 녹음파일과 촬영물 등 관련 자료를 제출해 달라는 협조 요청을 보냈지만, 나흘이 지난 이날까지 방송사들은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씨, 잠적 암시하는 글 올려

최근 휴대전화·페이스북 없애

채널A 기자가 현직 검사장과 유착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리 제보를 압박했다고 MBC가 보도하면서 벌어진 이른바 ‘검언(檢言)유착’논란과 관련, 대검찰청은 MBC와 채널A 관계자, MBC에 채널A 기자를 제보한 ‘제보자 X(지모 씨)’를 직접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6일 문화일보의 취재에 따르면 대검은 언론사들에 요청한 자료의 회신 여부를 보고 관계자 직접 조사 등 구체적인 진상 확인 방식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대검은 2일 법무부의 재조사 지시 전 MBC와 채널A에 녹음파일과 촬영물 등 관련 자료를 제출해 달라는 협조 요청을 보냈지만, 나흘이 지난 이날까지 방송사들은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MBC가 자료 제출 자체를 하지 않거나, 제출하더라도 지 씨에게 전달받은 채널A 기자와의 녹취록 ‘전문’을 제출할 가능성이 적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MBC 기자는 이날 오전 6시 MBC 라디오에 출연해 “대검이 자료를 달라고 하는 요청이 정말 의혹과 관련해서 뭔가 밝혀보고자 하는 그야말로 순수한 의도라면 MBC 자료를 확보하기 전에 검사장 휴대전화를 보면 된다. 검찰이 성의 있게 자기 검사장 휴대전화를 조사해보면 굳이 MBC 자료가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자료제출이 미진할 시 진행될 관계자 조사에 응할지도 미지수다. 지 씨는 최근까지 사용하던 휴대전화 번호와 페이스북을 없앤 상태다. 카카오톡과 텔레그램 계정만 살려둔 상태다. 지 씨는 MBC의 최초보도가 있기 전인 지난 15일 페이스북에 ‘이번 총선이 끝나면 몇 개월(또는 몇 년) 활동자가격리(춘안거)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해외로 갈 예정이었는데 비행기가 안 뜨니, 어디 한적한 산골로라도 휴대전화도 끊어버리고’라며 잠적, 도주를 시사하는 글을 올렸다. 채널A는 자체 진상조사위원회의 진상 조사 결과에 따라 검찰 조사에 응할지 방침을 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법무부는 감찰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지난 3일 ‘검언 유착 의혹 조사는 어떻게 진행되냐’는 취재진 질문에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고 또 법으로 보호받을 권리가 있고요. 그런 여러 가지 의문점에 대해서도 법과 원칙대로 이뤄질 겁니다”라고 말했다. 법무부는 추 장관의 발언을 ‘원론적 발언일 뿐’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지만, 검찰 안팎에서는 감찰을 시사하는 발언으로 보고 있다.

정유진·김온유 기자

[문화닷컴 바로가기|문화일보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모바일 웹]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