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4천만원-한국 4만원, 극과극 코로나 치료비

뉴스M 진민용 입력 2020. 4. 6. 17:33 수정 2020. 4. 6. 23: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33만명을 넘었고, 이로 인한 사망자는 9500명을 넘겼다.

4월 6일 오전 9시 기준(한국시각) 집계에 따르면 미국내 확진자 수는 33만5524명, 사망자는 9562명이다.

 이같은 코로나19 공포가 미국 전역을 휩쓸고 있지만 언제 끝날지 장담할 수 없어 더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

BBC 보도에 따르면 현재 미국내 의료보험 미가입자는 약 2천 7백만 명 이상이며, 이는 미국 전체 인구의 약 9%에 해당하는 수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험가업 여부에 따라 달라지는 미국 진료비, 일부 무료진료도 가능해

[오마이뉴스 뉴스M 진민용 기자]

    
 지난 3월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퀸스의 엘름허스트 병원 입구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쓴 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서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 연합뉴스/AP
 
[뉴스M=진민용 기자] 미국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33만명을 넘었고, 이로 인한 사망자는 9500명을 넘겼다. 4월 6일 오전 9시 기준(한국시각) 집계에 따르면 미국내 확진자 수는 33만5524명, 사망자는 9562명이다. 

미국은 지난 3월 31일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확진자가 많은 나라가 됐다. 지역별로는 뉴욕이 확진 10만2863명, 사망 2935명으로 미국 내 다른 주 중에서도 가장 많았다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 연구소장은 지난 2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현 상황을 볼 때, 향후 약 10만에서 20만 명의 사망자가 나올 수 있고, 감염자는 수 백만 명에 이를 것"이라고 우려했다. 

미국 내에서는 마스크 사용을 꺼려하던 분위기가 달라졌다. 지난 3일 제롬 애덤스 공중보건서비스단장은 브리핑에서 미국의 마스크 사용 지침이 바뀌었음을 인정했다. 코로나19가 증상이 없는 사람들의 기침, 재채기, 대화를 통해 전염될 수 있다는 증거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뉴욕시와 로스앤젤레스 당국은 이미 주민들에게 밖을 나설 때나 타인 근처에서 얼굴을 가릴 것을 촉구했다. 또 텍사스 라레도 당국은 주민들에게 외부에서 코와 입을 가리지 않으면 1000달러(약 120만 원)의 벌금을 부과하는 긴급조례를 발표했다.  

코로나19, 환자부담 4천만원 vs 4만원
 
 대니아스키니씨는 자신이 받은 진료청구서에 약 3만 달러가 적혀있다며 난처해 했다 (사진 NBC 화면 캡처)
ⓒ NBC
 
이같은 코로나19 공포가 미국 전역을 휩쓸고 있지만 언제 끝날지 장담할 수 없어 더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 거기에다 한국의 국가의료보험과 달리 미국의 민영의료보험 제도로 인해 보험 미가입자들이 검사와 치료를 꺼리는 상황이 나타나면서 우려를 낳고 있다. 

미국 매사추세츠에 거주하는 대니 아스키니씨는 지난 2월 말부터 가슴 통증과 고열로 세 차례 병원을 방문했고, 결국 코로나19 판정을 받았다. 하지만 의료보험에 가입되지 않았던 그녀는 자신이 받은 검사비와 치료비 청구서를 지난 3월 말경 SNS에 공개했다. 

그녀가 공개한 코로나19 진단 검사비용은 907달러로 한화 약 110만 원이었으며, 치료비로 청구된 금액은 무려 3만4972 달러로 한화 약 4280만원이었다. 그녀는 "이 금액을 갚으려면 10년은 더 걸릴 것"이라며 호소했다. 
 
 A씨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확진자 진료비 영수증이라며 올린 사진. 그는 전체 진료비 가운데 4만 4천여원만 본인 부담금이라고 설명했다.
ⓒ 페이스북
 
이런 소식이 알려지면서 한국에는 최근 코로나19로 치료받은 환자가 공개한 치료비 명세서가 화제다.

이 환자는 부산인제대백병원에서 약 19일 동안 치료를 받았고, 병원 측으로부터 명세서를 받았는데, 진료비 총액이 970만 원이고, 환자부담총액은 140만원이었다. 하지만 이 금액도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했다. 결국 이 환자는 병원비 중 의료용품비 4만여 원만 지급했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일부에서는 가짜라는 말도 나왔지만, 인제대백병원 측은 모두 사실이며 환자부담은 4만4150원이라고 했다.  

BBC 보도에 따르면 현재 미국내 의료보험 미가입자는 약 2천 7백만 명 이상이며, 이는 미국 전체 인구의 약 9%에 해당하는 수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미국내 한국 유학생들은 서둘러 한국으로 입국하려는 움직임이 늘고 있고, 이 때문에 인천공항으로 가는 항공편 가격이 두세 배 까지 상승하고 있다. 

한편 최근 미국내에서도 의료보험 지원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 뉴욕의 위생보건기관에서는 코로나 검사를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또 대니 아스키니씨 처럼 본인이 100% 부담하는 경우도 있지만 주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되는 곳들도 많다는 지적도 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