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2억명 접속 원격솔루션 '줌'.. 중국으로 데이터 보냈다

박흥순 기자 2020. 4. 7. 09: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 사태에 미국에서 온라인 교육수단으로 활용되던 '줌'의 데이터가 중국을 경유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오면서 비상이 걸렸다.

미국 내 교육당국은 앞다퉈 줌을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하면서 대체 플랫폼을 찾아나섰다.

줌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사용자를 처리하기 위해 일부 데이터를 중국에 위치한 데이터센터로 전송했고 이 점이 논란이 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에 미국에서 온라인 교육수단으로 활용되던 ‘줌’의 데이터가 중국을 경유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오면서 비상이 걸렸다. 미국 내 교육당국은 앞다퉈 줌을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하면서 대체 플랫폼을 찾아나섰다. /사진=로이터
코로나19 사태에 미국에서 온라인 교육수단으로 활용되던 ‘줌’의 데이터가 중국을 경유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오면서 비상이 걸렸다. 미국 내 교육당국은 앞다퉈 줌을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하면서 대체 플랫폼을 찾아나섰다.

5일(현지시간) 대니얼 필슨 뉴욕시 교육부 대변인은 “뉴욕시 교육부는 각 학교에 가능한 빨리 줌을 사용하지 말것을 지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은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모든 주에서 온라인 교육을 하고 있다. 원격솔루션인 줌은 이같은 상황에서 교육당국과 기업의 선택을 받으며 급성장했다. 앱토피아에 따르면 코로나19가 확산하기 이전 매월 다운로드 수 5만6000여건에 그쳤던 줌은 두달만인 지난 3월 다운로드 230만건을 넘어서며 큰 인기를 누렸다. 하루 이용자도 지난해 말 약 1000만명에서 지난달 2억명으로 20배 증가했다.

줌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사용자를 처리하기 위해 일부 데이터를 중국에 위치한 데이터센터로 전송했고 이 점이 논란이 됐다. 보안업체 시티즌랩은 “줌이 영상과 데이터를 중국 데이터센터로 전송했으며 암호화도 거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줌도 이 사실을 인정했다. 줌은 “클라이언트 연결이 실패할 경우 다른 지역의 데이터센터를 경유하게 된다”며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 접속한 데이터가 중국데이터센터로 전송됐으나 현재는 차단한 상태”라고 해명했다.

중국은 정부가 요청할 경우 기업이 반드시 데이터를 제공해야 한다. 만약 중국정부가 줌의 데이터를 요구하면 줌은 해당 정보를 중국정부에 제공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이에 뉴욕주와 네바다주, 로스엔젤레스(LA) 교육당국은 보안 문제를 들어 줌 사용 금지령을 내렸다. 뉴욕주는 줌 접속을 금지하고 대체 플랫폼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팀즈’를 사용할 것을 권고했다. 네바다주 클라크 카운티와 LA 내 일부 초등학교도 줌의 이용을 중단했다.
[머니S 주요뉴스]
심은하 근황, 남편 지상욱 유세장 등장… 미모 어디로?
혼밥 사진 올렸을 뿐인데… 난리난 BJ 꾸뿌의 셀카
"이혼했는데"… 송중기·송혜교 신혼집 왜 재건축?
이 장면을 직접?… 김희애 노출신, 대역없이 소화했다
'싱크로율 100%' 즐라탄·신현준 곧 만날 분위기?
‘코로나 시대’ 미국에서 한국인으로 살아남는 법
'강하늘 열애설' 뮤지컬 배우 이태은 누구?
'미스터트롯' 김호중, 결국 개별활동 나선다
최희 결혼발표… 4월말 일반인 사업가와 백년가약
'강타♥' 정유미, 물오른 미모… "연애하면 예뻐져"

박흥순 기자 soon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