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재기 말아달라" 긴급사태 선포한 일본 상황 보니..

김주동 기자 2020. 4. 7. 17: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정부가 7일 오후 코로나19 확산 관련해 긴급사태(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한 가운데, 현지 식료품판매업계에서는 사재기를 하지 말아달라는 당부가 이어진다.

아베 신조 일본정부는 이날 오후 5시 40분께 도쿄도와 인근 사이타마현, 지바현, 가나가와현, 또 오사카부와 효고현, 후쿠오카현 등 7개 광역지역에 대해 코로나19 대책 특별조치법에 근거한 긴급사태를 선언했다.

긴급사태 적용 후에도 식료품점은 원칙적으로 열 예정이며, 일본정부도 이 부분을 집중 홍보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정부가 7일 오후 코로나19 확산 관련해 긴급사태(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한 가운데, 현지 식료품판매업계에서는 사재기를 하지 말아달라는 당부가 이어진다. 트위터에서는 마트 선반이 비었다는 글도 올라오고 있다.

7일 한 일본인이 올린 트위터 글과 사진.

일본 지지통신은 이날 여러 식료품판매 단체들이 "식료품 공급은 충분하다"면서 사재기를 할 필요가 없음을 재차 호소했다고 보도했다.

전국슈퍼마켓협회는 지지통신에 현재 사재기 현상은 일부에서만 있다면서도 긴급사태 실제 발표 후에 손님이 몰리지 않을까 우려했다. 앞서 지난달 25일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가 "감염 폭발의 중대 국면"이라고 발언한 뒤 일본에서는 사재기 현상이 일었고, 6일에도 긴급사태 임박 소식에 일부 슈퍼마켓의 선반이 비었다.

7일에도 트위터에는 "근처의 슈퍼마켓에 갔더니 이미 품절. 나눠 가지자" "사재기하는 사람이 많아서 면류가 거의 없었다" "쇼핑하는데 사람이 너무 많다" 등의 글이 올라왔다.

도쿄에 산다는 한 80대 여성은 전날 밤 슈퍼마켓에 가 "처음으로 냉동식품을 사봤다"고 지지통신에 말했고, 60대 여성은 아사히신문에 "긴박감을 느꼈다"며 세 군데 매장을 돌아 많은 식료품을 샀다고 밝혔다.

아베 신조 일본정부는 이날 오후 5시 40분께 도쿄도와 인근 사이타마현, 지바현, 가나가와현, 또 오사카부와 효고현, 후쿠오카현 등 7개 광역지역에 대해 코로나19 대책 특별조치법에 근거한 긴급사태를 선언했다. 적용기간은 다음달 6일까지 1개월이다.

일본 농림수산성이 홈페이지에서 식품공급상황을 공개하고 있다.


긴급사태 적용 후에도 식료품점은 원칙적으로 열 예정이며, 일본정부도 이 부분을 집중 홍보하고 있다. 하루 전 NHK에 따르면 농림수산성은 냉동식품, 면류 등의 공급을 늘리고 있고 재고도 넉넉해 공급량은 충분하다고 밝혔다. 농림수산성은 홈페이지를 통해 주요 식품의 공급상황을 공개하고 있기도 하다. 일부 식료품점은 긴급사태 적용 뒤 일정 시간은 고령자, 장애인, 임산부만 입장하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NHK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30분 기준 일본 내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4819명이고, 감염자가 가장 많은 도쿄도는 이중 1116명이다.

[관련기사]☞15년간 이혼부부 재산내역 들여다보니…'돈'이란?[단독]강남 최대 유흥업소 뚫렸다…확진자 9시간 근무"'연예계 1호 확진' 윤학, 강남 유흥업소 확진자와 접촉"소지섭 아내, 조은정 누구? 17세 연하 '롤여신'성악가 김동규 "제일 친한 사람에게 104억 사기 당해"
김주동 기자 news93@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