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보안업체 "코로나19 확산 후 중국 정부 겨냥한 해킹 빈번"

안승섭 2020. 4. 8. 20: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세계 곳곳에서 급속히 확산하는 가운데 최근 들어 중국 정부 기관 등을 겨냥한 해킹이 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사이버보안업체 '치후360'은 최근 보고서에서 "동아시아에 기반을 둔 해킹 단체 '다크호텔'이 중국 정부 기관과 이탈리아, 영국, 북한, 태국 등의 해외 공관을 공격했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 의료 기술과 코로나19 대응책 엿보려는 시도일 수도"
코로나19 봉쇄 2개월여 만에 우한 공항 이륙하는 여객기 (우한 신화=연합뉴스) 중국 동방항공 소속 승무원이 8일 후베이성 우한의 톈허 국제공항을 출발해 하이난성 싼야로 가는 MU2527 항공편에 탑승하는 승객들에게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MU2527은 이날 우한의 봉쇄 조치가 공식으로 해제되면서 처음으로 운항에 나선 여객기다. jsmoon@yna.co.kr

(홍콩=연합뉴스) 안승섭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세계 곳곳에서 급속히 확산하는 가운데 최근 들어 중국 정부 기관 등을 겨냥한 해킹이 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사이버보안업체 '치후360'은 최근 보고서에서 "동아시아에 기반을 둔 해킹 단체 '다크호텔'이 중국 정부 기관과 이탈리아, 영국, 북한, 태국 등의 해외 공관을 공격했다"고 주장했다.

2007년부터 활동해온 것으로 알려진 다크호텔은 최근 세계보건기구(WHO)를 겨냥한 사이버 공격의 배후로 지목된 단체라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보고서는 "지난달부터 200대 이상의 가상사설망(VPN) 서버가 해킹 공격을 받았고, 이달 초부터는 해커들의 공격이 상하이와 베이징의 중국 정부 기관들까지 그 범위를 넓혔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이와 같은 사이버 공격이 중국 정부가 보유한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노린 것일 수 있다는 주장을 폈다.

보고서는 "여전히 많은 나라에서 코로나19 확산이 이어지고 있지만, 중국에서는 중국 정부의 엄격한 대책 덕분에 코로나19가 잘 통제되고 있다"며 "해킹 공격은 중국의 의료 기술과 코로나19 대책을 엿보려는 시도일 수 있다"고 추론했다.

다만 치후360의 보고서는 추측으로 가득 차 있으며, 객관적인 증거가 부족하다는 보안 전문가들의 비판도 나온다고 SCMP는 전했다.

ssahn@yna.co.kr

☞ '그림자 내조' 심은하, 핑크색 점퍼 입고 깜짝 등장
☞ 밝고 당당하던 그가 컨테이너 뒤에서 두 손을 모았다
☞ 아베 "내가 만약 코로나 걸려서 의식이 없게 된다면…"
☞ 통합당, 차명진 후보 제명키로…또 '세월호 막말'
☞ 뭐야, 우리 민족 아니었어?…'독과점 횡포' 논란 배민
☞ 당부했건만…강남 유흥업소 '집단감염' 우려?
☞ 조주빈 추적한 '디지털 장의사', 음란 사이트에 광고 의뢰
☞ 한인 고교생, 경비행기로 시골병원에 의료용품 전달 화제
☞ 유세현장 인근에 벽돌 던진 용의자 잡고보니 초등생
☞ "인간이 부추긴 대멸종시대…신종 바이러스도 활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