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에서 생계로" 유럽, 앞다퉈 코로나19 봉쇄완화 타진

이영섭 입력 2020. 4. 9. 09:29 수정 2020. 4. 9. 15: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럽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둔화한 국가들이 앞다퉈 봉쇄조치 완화를 타진하고 있다.

8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덴마크 등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도입한 엄격한 제한 조처를 점차 철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유럽에서 코로나19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 조처가 가장 엄격한 편에 속하는 이탈리아는 현재 봉쇄령의 단계적 해제 시점에 관해 논의 중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오스트리아·덴마크 등 2차 유행 우려에도 발표
점진적 시행..경제 완전정상화보다 바이러스와 일시 공존
전문가 "백신개발 전까지 보건위험 종식없다" 장기전 경고
유럽 일부서 봉쇄 조처 완화 움직임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기자 = 유럽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둔화한 국가들이 앞다퉈 봉쇄조치 완화를 타진하고 있다.

8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덴마크 등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도입한 엄격한 제한 조처를 점차 철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유럽에서 코로나19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 조처가 가장 엄격한 편에 속하는 이탈리아는 현재 봉쇄령의 단계적 해제 시점에 관해 논의 중이다.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는 전날 내각 장관 및 기술과학계 전문가들과 회의를 하고 봉쇄령의 점진적 완화, 이른바 '2차 대응' 개시 시점을 논의했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회의에선 오는 15일부터 일부 생산 활동을 제한적으로 우선 재개토록 하고 전국 이동제한령은 내달 4일 이후 완화하는 이른바 2단계 해법이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오스트리아도 오는 14일 소규모 상점 영업 재개를 시작으로 하는 구체적 봉쇄 조처 완화 일정표를 발표했고, 체코도 오는 9일부터 일부 상점의 운영을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덴마크 역시 15일부터 탁아소와 유치원, 초등학교 문을 다시 여는 것을 시작으로 코로나19에 따른 제한 조치를 점진적으로 풀 것이라고 밝혔다.

노르웨이도 20일부터 점차 봉쇄 조처를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 두오모 광장에서 한 근무자가 청소작업을 벌이고 있다.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이 같은 움직임은 이들 국가에서 최근 코로나19 확산이 진정세를 보이기 시작함에 따라 경제 정상화를 모색할 가능성이 열리는 데 따른 것이다.

NYT는 "(코로나19 확산세 둔화로) 병원 중환자실의 부담이 줄어들면서 각국 대화의 방점이 당장의 목표인 생존에서 장기적인 목표인 생계 보전으로 옮겨갔다"고 분석했다.

로베르토 스페란자 이탈리아 보건부 장관은 자국 내 코로나19 감염률 감소 관련 최신 통계치에 관해 현지 방송에서 "엄청난 결과"라며 "조처들이 효과 있었으며, 우리는 드디어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됐다"고 환영했다.

아담 보이테흐 체코 보건장관은 최근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이제 팬데믹을 비교적 잘 통제할 수 있다. 팬데믹이 우리를 통제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다만 성급한 정상화에 나섰다가 되레 대량 감염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각국은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WSJ은 전했다.

이탈리아는 검사 역량 증진과 의료진 증원과 더불어 확진자들의 밀접 접촉자들을 추적하기 위해 모바일 앱을 사용할 계획이다. 일부 지역은 외출자들에게 마스크 착용을 강제하고 있기도 하다.

봉쇄 완화 계획을 발표한 오스트리아도 상점 내부에서나 대중교통 이용 시 얼굴을 가리도록 하는 새 규정을 도입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조처도 몇 달 간 유지할 예정이다.

제바스티안 쿠르츠 오스트리아 총리는 "우리는 신규 확진 사례 동향을 면밀히 감시해 필요할 때 정상화 조처에 즉시 제동을 걸겠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25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 시내에서 한 시민이 코로나19 사태 종식을 염원하며 양초를 놓고 있다.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전문가들은 다만 코로나19 확산세가 누그러져도 적어도 몇 개월 동안은 완전한 국가 정상화보다는 바이러스와의 공존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오스트리아 정부가 봉쇄 조처 완화와 관련해 자문한 발터 샤헤르마이어 빈대학교 수학과 교수는 "효과적 백신이 개발되기 전까지 이 상황은 종식되지 않을 것"이라며 "2차 대량 감염 가능성은 항상 있다"고 경고했다.

이탈리아 국립 고등보건연구소(ISS)의 조반니 레차 감염병국장은 "신규 확진자 수 감소와 무관하게 이 바이러스는 우리 계속 있을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며 "장기전에 돌입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younglee@yna.co.kr

☞ "강남 유흥업소 확진자 접촉 117명"…검사해보니
☞ 주식재산 100억원 넘는 재벌가 부인은 10명…1위는
☞ 마취 환자 성추행한 대학병원 인턴 복귀 논란에 재징계
☞ "이만희는 신천지 믿고자 가출한 자녀를 돌려달라"
☞ '사회적 거리두기' 갈등…다툼에 80대 할머니 사망
☞ 오세훈 유세차량에 소리 지르며 흉기들고 난동
☞ 김종인 "'막말' 정말 죄송…한번만 기회를 주시면"
☞ '큰손' 장영자 또 사기 혐의로 징역 4년…네 번째 수감
☞ 15년만의 '수능 대리시험' 어떻게 가능했나
☞ 특파원이 본 김정은·김여정 스위스 유학 생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