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베가 대한민국 통치" 통합당 김범수가 발행한 잡지

최민우 기자 2020. 4. 10. 00: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범수 미래통합당 용인시정 후보가 대표로 있던 언론매체 '미래한국'에서 2015년 4월 17일 극우성향 사이트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를 분석한 기사다.

김 후보는 2012년 12월 '미래한국' 사장이자 발행인으로 취임했다.

용인시 시민들은 김 후보가 '일베'를 옹호하는 등 극단적으로 우편향된 시각을 보이는 '미래한국'의 대표이사 겸 발행인이었다는 사실에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베가 대한민국을 통치한다”

김범수 미래통합당 용인시정 후보가 대표로 있던 언론매체 ‘미래한국’에서 2015년 4월 17일 극우성향 사이트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를 분석한 기사다.

김 후보는 2012년 12월 ‘미래한국’ 사장이자 발행인으로 취임했다. 최근 21대 총선 후보에 나서면서 사장 겸 발행인 자리에서 내려왔다.

미래한국은 2014년 광화문에서 벌어진 ‘일베 폭식 투쟁’에 대해 “기성세대는 감히 발상조차 할 수 없는 논리적인 투쟁 방식”이라고 평가했다. 심지어 “이를 통해 진보진영이 그동안 전가의 보도로 사용하던 ‘단식투쟁’이 빛을 크게 바랬다”고 극찬했다.

일베 및 보수단체 회원들은 2014년 9월 6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단식 투쟁을 하던 유가족들 앞에서 치킨과 피자를 먹는 폭식 투쟁을 벌여 유가족을 조롱했다.

미래한국은 또 “일베가 차기 보수정권 재창출의 최전선에 서게 될 것”이라며 “일베 회원들은 스스로를 더 진화시켜야 한다. 자유보수진영을 이끄는 집단지성이 돼야 한다. 그것이 일베 회원들의 소명이자 운명”이라고 일베 회원들을 독려했다.

용인시 시민들은 김 후보가 ‘일베’를 옹호하는 등 극단적으로 우편향된 시각을 보이는 ‘미래한국’의 대표이사 겸 발행인이었다는 사실에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최근 용인 지역 맘카페, 커뮤니티 등에 ‘일베가 대한민국을 통치한다’라는 제목의 미래한국 기사를 소개하는 게시물이 올라오고 있다.

이를 본 네티즌들은 “내 지역구에서 이런 후보가 나오다니” “용인정 시민분들 분발해 주세요” “일베가 응원하는 후보” 등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앞서 선대인 선대인경제연구소장은 김 후보에 대해 “내가 함께 유학했던 사람들 가운데 정치를 하겠다면 짐을 싸 들고 말리고 싶었던 유일한 인물”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는 6일 페이스북을 통해 “그는 광주민주화운동을 빨갱이들의 준동으로 여기고, 북한 폭격도 고려해야 한다고 부르짖던 친구다. 주옥순과 궤를 같이하는 인물”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김 후보는 지난 3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미래한국’은 자유주의와 보수주의를 표방해 온 굉장히 좀 드문 매체”라고 설명했다.

극우성향이라는 지적에 대해선 “이명박 대통령 때나 박근혜 정부 때도 늘 비판적인 입장에 서 왔다. 그래서 저희를 두고 ‘극우’라고 하는 일부의 표현은 지극히 편향적이고 오해에서 비롯됐다고 본다”고 반박했다.

최민우 기자 cmwoo11@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