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사태' 빠진 日 지자체들 "아베가 안하면 우리가.."

임소연 기자 입력 2020. 4. 10. 10:31 수정 2020. 4. 10. 10: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가 긴급 사태를 선언한 7개 도부현 이외 지역에서도 독자적으로 긴급 사태를 검토하는 곳이 나오고 있다.

닛케이신문은 "긴급 사태 대상 지역이 되도록 정부에 강력하게 요구하지 않은 오무라 지사의 대응에 대해 일각에선 '나고야 건너뛰기'라는 등 비아냥 섞인 비판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아이치현 외에도 후쿠이현과 교토시도 자체적인 긴급 사태 선언을 검토 중이다.

이런 맥락에서 정부와 상관없이 미리 독자적 긴급 사태를 선언한 홋카이도는 좋은 평가를 받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쿄 가부치코 거리/사진=AFP


일본 정부가 긴급 사태를 선언한 7개 도부현 이외 지역에서도 독자적으로 긴급 사태를 검토하는 곳이 나오고 있다. 대상 지역으로 지정되지 않은 지역 주민들이 “우리 지역은 왜 건너뛰냐”고 불만을 제기하면서다.

9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오무라 히데아키 아이치현 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현 독자적으로 다음 달 6일까지 긴급 사태를 선포하려 한다”고 발표했다. 지사는 “최근 1주일간 코로나19 확진 수치를 근거로 위험하다고 판단해 (정부와) 조정 중이다”고 설명했다.

오무라 지사는 다만 ‘민간 시설 휴업’ 등과 관련해 “전국적으로 통일된 기준으로 해야 한다”면서 “아이치현이 앞서 나간 정책을 시행하긴 어렵다”고 했다. 휴교도 일단 정부 방침대로 다음 달 6일까지 하기로 했다. 지사는 “이번 주말 불필요한 외출을 자제해 달라고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아이치현 판단에는 주민들의 불만이 주요하게 작용했다. 닛케이신문은 “긴급 사태 대상 지역이 되도록 정부에 강력하게 요구하지 않은 오무라 지사의 대응에 대해 일각에선 ‘나고야 건너뛰기’라는 등 비아냥 섞인 비판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도쿄 신주쿠역/사진=AFP


주민들은 지사의 판단이 늦었다고 성토했다. 미취학 아동을 한 회사원은 신문에 “현이 빠르게 대응하지 않으면서 도쿄 등에서 사람들이 돌아오고 있다”며 귀향객들로 인한 감염 역유입을 걱정했다. 그러면서 “지금 촌각을 다투는 상황이란 걸 인지해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실제 이날 아이치현 나고야역에는 도쿄와 오사카 등 수도권에서 돌아온 대학생들이 줄을 이었다. 도쿄에서 대학을 다니는 학생은 신문에 “지방출신 친구들 대부분이 도교에서 고향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나고야에서 고령의 부모와 사는 회사원은 “지사의 판단이 늦었다"면서 "긴급 사태를 선언해야 회사 의식도 바뀌고, 그래서 휴가를 내거나 재택근무를 하기 쉬워지지 않겠냐"고 했다.

아이치현 외에도 후쿠이현과 교토시도 자체적인 긴급 사태 선언을 검토 중이다. 특히 후쿠이현은 전체 감염자가 77명이지만 인구 10만 명당 감염자 수로 따지면 9.3명으로 도쿄도(9.68명)와 맞먹는다. 이에 후쿠이현 의사회는 “의료 제공 체제 긴급 사태”를 선언했다. 이에 스기모토 지사는 7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긴급 사태 선언 직전”이라며 예방을 철저히 당부했다.

이런 맥락에서 정부와 상관없이 미리 독자적 긴급 사태를 선언한 홋카이도는 좋은 평가를 받는다. 홋카이도는 일본 광역단체 중 처음으로 2월 말 긴급 사태를 선포, 외출자제령을 내렸다. 홋카이도는 3월 초까지만도 일본 내 확진자가 가장 많은 지역이었으나 현재 지자체 중 9번째로 떨어졌다.

그러나 정부발 긴급 사태가 선포된 지역에서도 혼란은 계속되고 있다. 이동제한과 사업장 영업 중지 등을 놓고 정부와 지자체 간 의견이 엇갈리는 탓이다. 정부는 경제적 악영향을 우려로 반대하고 있으나 지역 현장에선 술집과 백화점 영업을 제한해 확산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는 제한조치로 경기가 침체하면 민심이 떠날 거라 판단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이동제한이 필요하다고 촉구하는 시민들도 있다. 도쿄에 사는 회사원은 아사히신문에 “해외처럼 폭발적인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휴직이 돼도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각료들과 회의하고 있다/사진=AFP
[관련기사]☞"이건 LG폰이 아니다" 물방울·엣지 '파격 LG'구하라 오빠 "동생재산 절반 친모에게, 못막아""이제와 후회해 봤자"…'코로나 폭발' 일본중국집 전화 주문했더니…"배민앱으로 시켜주세요" 왜?코로나19 유전자 해독한 韓 과학자…알고보니 노벨상 유력 후보자?
임소연 기자 goatl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