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4] 이낙연 "정치 바꿔야 코로나 이겨"..강남서 종부세 완화 재강조(종합)

이보배 2020. 4. 11. 15: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대책위원장은 11일 "국회를 동물원처럼 만들고 국회를 험악한 말이 오가는 험한 곳으로 만든 일에 대해 처절한 반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날 서울 동작구 흑석동 중앙대병원 앞에서 열린 이수진(동작을) 후보 지원 유세에서 "우리가 가만히 있어도 코로나 전쟁에서 이기게 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험악한 말 처절한 반성 필요..싸움 말고 일할 사람을 국회로"
서울 동작을→서초→강남 돌며 세몰이.."서민들 내집 마련 꿈 해결에 최선"
이수진 손 맞잡아든 이낙연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이 11일 오후 서울 동작구 중앙대병원 앞에서 열린 동작을 이수진 후보 유세에서 이 후보의 손을 맞잡아 들고 인사하고 있다. 2020.4.11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이보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대책위원장은 11일 "국회를 동물원처럼 만들고 국회를 험악한 말이 오가는 험한 곳으로 만든 일에 대해 처절한 반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날 서울 동작구 흑석동 중앙대병원 앞에서 열린 이수진(동작을) 후보 지원 유세에서 "우리가 가만히 있어도 코로나 전쟁에서 이기게 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위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국민이 위대한 모습을 보였다면서 "국민 여러분 덕분에 참 많은 것을 이뤘지만 아직 이루지 못한 게 있다. 바로 정치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많은 국민이 대한민국의 국민은 일류인데 정치는 삼류라고 말한다"며 "싸움질하고 막말하는 것부터 고쳐야 정치도 개선된다. 이것도 고쳐야 정치도 일류로 발전할 기틀이 마련된다"고 강조했다.

최근 미래통합당 후보들의 막말 논란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되다.

이 위원장은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와 국민적 고통 앞에서 여야의 정치적 견해 차이를 뒤로 미루고 일단 이 위기를 극복하고 국민 고통을 덜어드리고 싸울 일이 있으면 그다음에 싸워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선거가 정치 선진화의 출발점"이라며 "싸움하기 좋아하는 사람 뽑지 말고 일할 준비를 갖춘 사람을 꼭 뽑아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유세에는 윤미향·양원영·조정훈·권지웅·전용기·박은수 등 더불어시민당의 비례대표 후보들도 함께했다.

연설하는 이낙연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서울 종로 이낙연 후보가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교남동에서 열린 유세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0.4.11 toadboy@yna.co.kr

이 위원장은 민주당의 '험지'로 분류되는 서초구를 찾아서는 1가구 1주택 장기보유 실거주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완화를 거듭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서초구민 여러분 가운데 지금 정부가 하는 일이 마음에 안 드는 것도 있고, 그 가운데 저희가 보완해야 할 것도 있다는 사실을 인정한다"며 "그중 하나가 부동산 관련 세금"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는 1가구 1주택 장기거주자, 뾰족한 소득도 없는 부분에 대해서 과도한 세금을 물리는 것은 온당치 않다, 완화할 여지가 있다는 입장을 이미 밝힌 바 있다"며 "앞으로 그것을 사려 깊게 현실화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싸움은 국가가 편할 때 하는 것이다. 지금 생계가 급해 숨이 넘어가게 생겼는데 싸움부터 하자고 덤비는 정치가 과연 국민을 위한 정치인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강남 3구 주민 여러분은 앞서가는 국민으로서 감동의 선택을 해 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후 김성곤(강남갑)·전현희(강남을)·김한규(강남병) 후보 지원사격에 나선 이 위원장은 "강남은 한국 정치에서 매우 특별한 곳이고, 우리 후보들이 강남 특징에 가장 잘 맞다"며 "특히 김한규 후보는 학력이나 이력이나 외모나 딱 강남스타일이다. 이런 분도 키워달라"고 말했다.

이어 아파트 단지를 유세차량을 타고 돌며 "서민들의 내집 마련 꿈이 빠른 시일 내에 해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위원장은 늦은 오후에는 자신의 출마 지역인 종로구 숭인동과 혜화동을 돌며 한 표를 호소할 예정이다.

bluekey@yna.co.kr

bobae@yna.co.kr

☞ 유시민 "윤석열은 장모·부인 의혹으로 식물총장"
☞ 긴급사태 선포 전날 의원들과 '술판'…열도는 '발칵'
☞ 총리에 보호장비 달라 호소했지만…의사 결국 사망
☞ "프랑스, 한국 방역 '사생활 침해' 라더니 정작…"
☞ 'n번방 사진 보유' 음독 시도 전력 20대 끝내 숨져
☞ 민주당 찍어주세요?…통합당 김종인 위원장, 또 아차차
☞ 사전투표 유권자들이 깜놀한 48cm 투표용지! 어쩌다…
☞ 북한 남자의 남북한 과자 '비교 먹방'
☞ 오븐 없어도 쉐프처럼 스테이크 굽는 요령은?
☞ "외지인 금지"…바리케이드 쌓는 관광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