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연장' 가장 절박한데..대구는 또 '나 몰라라'

양관희 2020. 4. 14. 20:1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소상 공인들을 위해서, 정부가 이달 부터 대출 만기를 연장해 주도록 했습니다.

상당수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이 조치에 협조하고 나섰는데, 정작 제일 급한 대구시가 늑장을 부리면서, 소상 공인들이 대출 상환 압력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양관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대구에서 간판 제작업을 하는 A 씨는 코로나 여파로 두 달째 개점휴업 상탭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지난해 은행에서 빌린 3천만 원 대출의 만기까지 돌아온 상황.

그런데 지난달 정부가 코로나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의 대출 만기를 6개월 이상 미뤄준다고 발표하면서 한숨을 돌렸습니다.

[A씨/대구 소상공인] "아예 매출 자체가 없어지는 상황까지 지금 돼 버렸고… 원금 상환을 6개월이면 6개월, 1년이면 1년 뒤로 좀 미뤄주면 저희가 숨통이 좀 트이지 않겠나 해서 이거를 요청했던 부분이었고…"

하지만 은행 직원은 대출 연장을 해줄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A씨가 받은 대출은 대구시가 이자 일부를 지원하는 상품.

대출 만기를 연장하려면 대구시와 대구신용보증재단의 동의가 필요한데, 대구시 담당자는 이런 내용조차 모르고 있었습니다.

[대구시 관계자] "그거는 은행의 일이지 저희들하고 관계가 없는 거잖습니까. 대구시와 신용보증재단에서 낄 수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아요."

은행은 자체적으로 대출을 연장해줄 수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A씨 대출 담당 은행 관계자] "저희 직원이 대구시에 전화해보니 이 원금 분할 상환을 유예하려면 지자체의 공문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대구시청 공무원들이 그것을 이해를 잘 못하셨대요."

대구시와 달리 다른 지자체들은 발빠르게 움직였습니다.

비슷한 사업을 한 서울 등 지자체는 은행과 이미 협의를 마쳤고, 경기 부천 등은 은행에 공문을 보내 지역 소상공인의 대출 원금 상환을 유예했습니다.

취재가 본격화되자 대구시는 뒤늦게 입장을 바꿔, 은행 등과 협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A씨처럼 대구시 이자 지원 대출을 받은 소상공인은 지난해에만 1만 2백 여 명 대출액은 6천 700억 원입니다.

[A씨/대구 소상공인] "매일같이 정부에서 뉴스를 쏟아내면서 대출 만기 연장을 한다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시에서는 아예 이 상황 자체를 모르는 것 같고…"

정부의 지원 정책마저 무용지물로 만드는 대구시의 소극적 행정에, 안 그래도 벼랑 끝에 몰린 소상공인들은 절망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양관희입니다.

(영상취재: 이승준/대구)

양관희 기자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