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중국 원격근무 시장 두배 확대..한국기업에 기회"

고은지 입력 2020. 4. 15. 11: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올해 중국의 원격근무 시장 규모가 지난해의 두배로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베이징(北京)지부가 16일 내놓은 '코로나19로 주목받는 중국의 언택트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방역 기간 재택근무가 늘면서 올해 관련 시장 규모가 449억위안(7조7천335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무협, 올해 中 온라인교육·원격진료·온라인 식품구매 시장 7.7조원 전망
재택근무 (PG) [정연주 제작]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올해 중국의 원격근무 시장 규모가 지난해의 두배로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베이징(北京)지부가 16일 내놓은 '코로나19로 주목받는 중국의 언택트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방역 기간 재택근무가 늘면서 올해 관련 시장 규모가 449억위안(7조7천335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이는 2018년 117억위안의 3.8배, 지난해 추정치 229억위안보다 2.0배 늘어난 수치다.

중국의 원격근무 이용률은 2018년 0.6%로 미국 18.9%, 영국 12.8% 등에 크게 못 미쳤다.

하지만 최근 중국 경기가 침체를 보이는 가운데 원격근무, 온라인교육, 원격진료, 신선식품 온라인 구매 등 비대면 기반의 언택트 산업 수요가 늘면서 유망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3월 알리바바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딩톡(釘釘)은 하루 최대 1억명 이상이 2천만 건의 화상회의를 이용하는 등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면서 약 1천명의 근로자를 추가 모집한다고 발표했다.

또 중국에서는 춘제(春節·중국의 설) 연휴 이후 개학이 연기되고 학원들이 문을 닫으면서 온라인 교육서비스가 오프라인을 대체하고 있다. 중국 최대 교육 서비스 기업 신동방은 1월 말부터 모든 강의를 온라인으로 전환해 97만명 이상이 온라인 수업에 참여했다고 발표했다.

원격진료 서비스는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올해 춘제 기간 중국 주요 온라인 의료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원격진료를 받은 이용자는 하루 최대 671만명에 달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 중국의 원격의료 시장 규모는 190억위안으로 2015년 대비 4배 이상 증가했고 올해는 더욱더 가파르게 성장할 수 있다.

야채·수산물 등 오프라인 매장 구매 비중이 상대적으로 컸던 신선식품의 온라인 구매도 크게 늘고 있다.

보고서는 "메이르유셴(每日優鮮·텐센트), 징둥다오자(京東到家·징둥닷컴), 허마셴성(盒馬鮮生·알라바바) 등 주요 플랫폼을 중심으로 춘제 연휴 매출이 예년보다 3∼4배 이상 늘어나는 등 외식과 오프라인 매장 쇼핑을 점차 대체하는 추세"라면서 "앞으로도 이런 경향이 지속할 것으로 보여 한국 기업은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현지 시장에 참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무역협회 베이징지부 박민영 지부장은 "과거 온라인 쇼핑 등 소비자 대상(B2C)으로 시작된 언택트 산업이 기업 간 거래(B2B)를 비롯해 사회 전반으로 확대될 것"이라며 "앞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각종 무인 서비스, 홈 엔터테인먼트 등 분야의 발전과 더불어 언택트 산업이 일상화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최근 중국 원격근무 시장 규모 추이 [한국무역협회 제공]

eun@yna.co.kr

☞ "온라인 수업 중 갑자기 포르노와 혐오 사진이"
☞ "우리에겐 왕 없다"…대통령에 '반란'?
☞ "방역 성공한 韓총선 코로나19 선거 모델"…쏟아진 호평
☞ 인형 갖고 싶어 뽑기기계로 기어들어간 초등학생
☞  북한에도 총선이 있는데…99.9%가 찬성표?
☞ 중국 맥도날드 매장에 '흑인 출입금지' 안내문
☞ 미혼 남녀 비혼 이유…온도차에 '깜놀'
☞ '세월호 막말' 논란 차명진 "오 나의 하나님, 가처분신청이…"
☞ '여신도 그루밍 성폭력' 혐의 30대 목사 왜 구속 안됐나
☞ 교통사고로 차량 튕겨나가 유세하던 후보 부인 부상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