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교묘해보이는 조선일보 선거 사진 보도들

장슬기 기자 2020. 4. 15. 15: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진기사는 단시간 내에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고 무의식중에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메시지다.

지난 11일 조선일보는 4면(4·15총선면)에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천안 후보들과 식사하는 사진기사가 실렸다.

지난 8일 조선일보는 1면 톱기사 "1400만원 빚있는데, 또 빚내 100만원 준답니다"와 함께 "당신이 갚아야 할 나랏빛 이만큼알고 계셨습니까"란 제목의 사진기사를 함께 실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평] 사진기사 활용한 교묘한 지면배치…총선 당일 1면에 어두운 표정의 이해찬 사진, 유권자 사진인데 핑크빛

[미디어오늘 장슬기 기자]

사진기사는 단시간 내에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고 무의식중에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메시지다. 이번 총선을 앞두고 조선일보 사진보도를 보면 신문사의 의도가 명확하게 드러난다.

n번방 정치권 연루설 기사 옆 이낙연 사진

지난 11일 조선일보는 4면(4·15총선면)에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천안 후보들과 식사하는 사진기사가 실렸다. 이 사진을 감싸고 있는 글기사는 "요란했던 주말 폭로설…'한방'은 없었다"란 제목으로 미래통합당이 '텔레그램 성착취 사건(n번방 사건)'에 여권 인사가 연루됐다는 제보가 있다고 밝히는 내용이다. 통합당은 지난주에 '이낙연 위원장 아들 연루설'을 언급해왔다.

▲ 조선일보 11일자 선거면

악의적 지면구성이라 비판받을 만하다. 선거를 일주일도 안 남긴 시점에 실체가 없는 루머와 이 위원장 사진을 배치하면 '진짜 이낙연 아들이 연루된 것 아닌가'하는 이미지를 심어주기 때문이다. 특히 "'한방'은 없었다"는 제목으로 연루설이 허위가 아닐 수 있다는 여지도 남겼다.

어두운 표정의 이해찬, 사과하는 통합당

총선 당일인 15일 조선일보 1면에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각각 유권자들에게 손을 흔드는 사진이 나란히 실렸다. 두 인물의 표정이 대비된다. 이 대표는 입을 굳게 다물고 다소 어두웠지만 이에 비하면 김 위원장은 살짝 미소짓는 표정이다.

▲ 총선 당일날 아침 조선일보 1면

조선일보는 통합당의 '읍소전략'을 이번에도 강조했다. 지난 11일 "차명진 즉각 제명은 피해…통합당 종일 소란"이란 기사와 나란히 황교안 통합당 대표가 큰절하는 사진을 배치했다. 차명진 후보의 막말에 황 대표가 사과하는 모양새를 조선일보가 만들어준 것이다. 전날인 10일 김종인 위원장이 통합당 후보들 막말에 사과하며 고개숙인 사진도 실었다. 지난 13일엔 격전지인 경남지역 통합당 후보들이 큰절하는 사진을 정치면에 실었다.

▲ 10~13일 조선일보. 미래통합당의 '읍소전략' 관련 사진기사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새누리당 후보들이 세월호 참사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며 서울역광장에서 시민들에게 큰절했고, 2016년 총선 당시엔 자신들이 오만했다며 대구에서 김문수 후보 등이 큰절했다. 2017년 대선 때도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가 부산에서 큰절했고, 2018년 지방선거 당시 경북 지역에서 지지를 호소하며 후보자들이 큰절했다.

핑크옷 입은 유권자(?)

▲ 조선일보 8일자 사진기사(위)와 동아일보 9일자 사진기사.

지난 8일 정치면에는 유권자들 사진기사가 실렸다. 사진기사 제목은 "공약 한번 들어봅시다…마스크 쓴 시민들 북적"으로 마스크에 초점을 줬지만 사진 곳곳에는 통합당을 상징하는 핑크색 웃을 입은 이들이 많았다. 어두운 겉옷 안에 핑크색 옷을 입은 이들뿐 아니라 심지어 통합당 선거운동원으로 보이는 이들도 있었다. 다음날인 9일 동아일보도 선거면에 "마스크 속 민심 어디로"라는 사진기사를 실었는데 핑크색 옷이나 머플러를 한 이들이 많이 보였다.

없던 빚 만들어 돈다발 사진까지

지난 8일 조선일보는 1면 톱기사 "1400만원 빚있는데, 또 빚내 100만원 준답니다"와 함께 "당신이 갚아야 할 나랏빛 이만큼…알고 계셨습니까"란 제목의 사진기사를 함께 실었다. 사진은 누군가 1만원짜리 돈다발을 들고 있는 모습이다. 여기서 1400만원이란 국가채무를 국민 수로 나눠 '국민 1인당 국가채무'라는 허구의 개념이다. 국가채무는 국민들이 나눠서 갚을 빚으로 볼 수 없다.

▲ 조선일보 8일자 1면

이상민 나라살림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미디어오늘 기고에서 정부가 국채를 발행하면 정부가 채무자가 되지만 외국인 투자분(약 15%)을 빼면 국민들이 채권자가 되기 때문에 국가채무를 국민 수로 나눈 '1인당 국가채무'란 개념은 성립할 수 없다고 지적한다. 긴급재난지원금 등 정부정책을 비판하기 위해 국민들이 각 1400만원씩 빚을 졌다는 기사에다 이를 시각화하는 돈다발 사진까지 곁들인 왜곡보도다.

[미디어오늘 바로가기][미디어오늘 페이스북]
미디어오늘을 지지·격려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Copyrights ⓒ 미디어오늘.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