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부 안 끝났다" 춘천갑 새벽까지 피 말리는 접전

이재현 2020. 4. 16. 02: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보수의 수성이냐' '진보의 새판짜기냐'로 관심을 끈 강원은 8곳 중 대부분 선거구에서 그야말로 피 말리는 접전을 펼쳤다.

방송사 출구조사 결과 더불어민주당은 3곳, 미래통합당은 4곳, 무소속 1곳에서 우세한 것으로 예측됐다.

보수권이 분열하면서 진보 성향의 후보와 팽팽한 접전을 벌이는 강릉 선거구도 초반에는 최종 결과를 예측하기 힘든 개표가 진행됐다.

개표 전 출구조사에서 권 후보의 2.9%의 근소한 차이로 승리할 것이라는 예측이 적중한 셈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표 시작 7시간 만에 허영 후보가 역전..강원 손에 땀 쥐는 승부
출구조사 지켜보는 허영 후보 (춘천=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4.15 총선에서 춘천-철원-화천-양구 갑 선거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허영 후보가 선거사무실에서 출구조사 방송을 지켜보고 있다. 2020.4.15 hak@yna.co.kr

(춘천=연합뉴스) 김영인 이해용 이재현 기자 = '보수의 수성이냐' '진보의 새판짜기냐'로 관심을 끈 강원은 8곳 중 대부분 선거구에서 그야말로 피 말리는 접전을 펼쳤다.

방송사 출구조사 결과 더불어민주당은 3곳, 미래통합당은 4곳, 무소속 1곳에서 우세한 것으로 예측됐다.

춘천·철원·화천·양구을(이하 춘천을)과 동해·삼척·태백·정선, 속초·인제·고성·양양 등 3개 선거구를 제외한 나머지 5곳은 5∼6% 이내의 오차범위에 불과했다.

개표가 시작되면서 일부 지역은 격차가 점차 벌어졌지만 대부분 엎치락뒤치락하며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아슬아슬한 승부가 이어졌다.

출구조사 지켜보는 김진태 후보 (춘천=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4.15 총선에서 춘천-철원-화천-양구 갑 선거구에 출마한 미래통합당 김진태 후보가 선거사무실에서 출구조사 방송을 지켜보고 있다. 2020.4.15 hak@yna.co.kr

초박빙 승부는 단연 민주당 허영 후보와 통합당 김진태 후보가 4년 만에 재대결한 춘천·철원·화천·양구 갑(이하 춘천갑) 선거구였다.

'강원 정치 1번지'에서 3선에 도전한 김 후보는 개표 초반부터 근소한 차이로 허 후보를 리드해 나갔다. 그러나 그 격차는 2∼3% 포인트에 불과했다.

숨이 막히는 두 후보의 피 말리는 접전은 개표 7시간이 지난 16일 오전 1시까지 엎치락뒤치락 이어졌다.

끈질기게 김 후보를 바싹 추격하던 허 후보는 차츰 격차를 줄이더니 개표율 43%를 넘긴 시점에서 처음으로 역전에 성공했다.

이때부터 허 후보가 근소한 리드를 이어갔다. 선두를 처음 뺏긴 김 후보의 추적전도 맹렬했다.

개표율 60%를 넘긴 상황에서 두 후보의 격차는 불과 2%에 불과해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초박빙 승부가 이어지고 있다.

이광재 "완전히 새로운 원주 만들겠다" (원주=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원주갑 당선이 확실시된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후보가 16일 오전 강원 원주시 무실동 선거사무실에서 소감을 말하고 있다. 2020.4.16 yangdoo@yna.co.kr

노무현·이명박 전 대통령의 대리전으로 전국적인 관심을 끈 원주갑 선거구는 민주당 이광재 후보가 개표 초반부터 통합당 박정하 후보에 계속 뒤지자 침통한 분위기에 휩싸였다.

그러나 개표율이 30%를 넘어서 이 후보가 점차 격차를 좁히더니 30% 중반에는 박 후보를 추월했다.

이후 이 후보는 꾸준히 격차를 벌려 나갔다. 이 후보 측 캠프 관계자와 지지자들은 그제야 십년 감수했다며 안도하는 분위기로 변했다.

90%의 개표율을 보인 현재 47.56%의 득표율을 보인 이 후보가 42.23%의 득표율에 그친 박 후보를 제치고 당선을 확정 지었다.

4선 도전 성공한 강릉 권성동 후보 (강릉=연합뉴스) 이해용 기자 = 4.15 총선에서 강릉선거구 무소속 권성동 후보가 당선이 확실시되자 15일 지지자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인사하고 있다. 2020.4.16 dmz@yna.co.kr

보수권이 분열하면서 진보 성향의 후보와 팽팽한 접전을 벌이는 강릉 선거구도 초반에는 최종 결과를 예측하기 힘든 개표가 진행됐다.

개표가 42.7% 진행된 상황에서 무소속의 권성동 후보는 득표율 42.4%로 앞섰고, 민주당 김경수 후보는 38.2% 뒤를 바짝 뒤쫓았다.

이때 두 후보 간 표 차이는 2천195표(4.2% 포인트)에 불과했다.

하지만 오후 11시를 넘기면서 두 후보의 득표율 격차는 더 벌어졌다.

결국 이날 오전 1시 30분 현재 93.9%까지 진행된 개표 결과 41.94%의 득표율을 보인 권 후보가 38.02%의 김 후보를 누르고 당선을 확정지었다. 두 후보의 득표율 차이는 불과 3.92%에 불과했다.

개표 전 출구조사에서 권 후보의 2.9%의 근소한 차이로 승리할 것이라는 예측이 적중한 셈이다.

jlee@yna.co.kr

☞ '세월호 막말' 차명진 "죽을 용을 써봤자…소사서 정치 접겠다"
☞ MBC, 개표방송 중 여성혐오 발언…"의도 아니지만 죄송"
☞ '한 집안 두 배지'…희비 엇갈린 2세 정치인
☞  "한국, 무엇이 가능한지 또 증명"…외신들 총선 주목
☞ '여의도 올드보이' 출구조사 결과에 '울상'
☞ 일반인과 섞여 투표 후 "나 자가격리자인데…"
☞ 학생증 지참한 18세 유권자 투표권 없다며 돌려보내
☞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침통한 통합당, 무거운 침묵만
☞ 정봉주 "8석까지 예측했는데 당혹스러워"
☞ 폼페이오 "진단키트 구매하게 해준 한국에 감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