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둑 붕괴는 한순간..1명→31명 확산 예천, 거리두기 소홀 예"(종합2보)

최인영 입력 2020. 4. 16. 15:17 수정 2020. 4. 16. 15: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1개월간 14배 확진자 증가세 싱가포르 주시, 평가분석"
2차 생활방역위원회 개최..생활방역 시기·내용 논의
코로나19 중대본 회의 참석하는 김강립 차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최인영 기자 = 정부가 경북 예천의 지역사회 감염을 반면교사 삼아 사회적 거리두기의 끈을 늦추면 안 된다고 당부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경북 예천의 지역감염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소홀히 했을 때 어떠한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예천에서는 지난 9일부터 이날까지 일주일 사이에 31명(안동 2명, 문경 1명 포함)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예천 확진자 중에서는 감염 사실을 모른 채 미용실, 식당, 오락실, 목욕탕, PC방, 당구장 등 다중이용시설을 방문하거나 총선 후보 선거운동원으로 활동한 경우도 있었다.

예천 지역감염의 최초 감염 연결고리는 아직 파악되지 않았지만, 방역 당국은 코로나19에 감염된 일가족 중 최초 증상자인 아들이 초발 환자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전파 경로를 확인하고 있다.

[그래픽] 전국 '코로나19' 확진자 현황 (서울=연합뉴스) 박영석 기자 = 16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는 총 1만613명으로 집계됐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은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자가 전날 0시보다 22명 증가했다고 밝혔다. zeroground@yna.co.kr

김 총괄조정관은 "한 사람이 30명 남짓한 가족과 이웃을 순식간에 감염시키는 이번 사례가 다른 지역에서의 추가적인 지역사회 감염을 막는 예방주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그간의 경험으로 국민 개개인이 서로 깊이 연결된 존재이며, 재난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함을 기억하고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와 자가격리 준수는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한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도 예천 상황으로 미뤄 지역사회 집단감염이 언제든 재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권 부본부장은 "예천 사례는 인구가 밀집한 수도권이 아니어도 언제든 집단전파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2월 발생한 폭발적인 집단감염을 교훈으로 삼아 감염 예방수칙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실천해 달라"고 부탁했다.

그는 국내 첫 코로나19 유입 사례가 발생한 1월 20일 이후 신천지 대구교회 첫 확진자인 31번 환자가 발생(2월 18일)하기까지 한 달 가까이 걸린 것과 비교하면 예천에서 31명의 확진자가 나온 것의 위험성을 인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둑을 쌓아서 물길을 막는 것은 매우 힘들고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그 둑이 무너지는 것은 한순간"이라며 방역대책을 신중하게 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끝을 바라며'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16일 대구시 중구 계성교회에서 육군 50사단 소속 장병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방역을 하고 있다. 2020.4.16 mtkht@yna.co.kr

정부가 이처럼 사회적 거리두기를 거듭 당부하는 것은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나흘째 20명대로 주춤하고, 날씨도 따뜻해지면서 외출과 모임을 계획하려는 사람이 증가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부활절과 총선 등 여러 사람이 모이는 행사들이 있었기 때문에 코로나19 확산 가능성을 주시해야 한다.

김 총괄조정관은 "아직은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기간으로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모두가 노력해야 할 시기"라며 밀폐된 공간에서 다수가 모이는 활동은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싱가포르, 책상 양 옆으로 떨어져 앉아 수업 [옹 예 쿵 교육부장관 페이스북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정부는 '코로나19 방역 모범국'으로 평가받던 싱가포르가 개학 등 일상 복귀 이후 최근 확진자 폭증을 겪는 상황도 면밀히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김 총괄조정관은 싱가포르가 최근 1개월간 14배의 확진자 증가세를 보였다며 "안정된 상황에서 학교의 물리적 개학을 실행했던 싱가포르는 저희가 당연히 예의주시하고 분석·평가해야 하는 좋은 사례"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의 최근 부활절과 총선 등 사회적인 행사들 전후의 상황을 (외국 사례와) 같이 분석·평가하면서 앞으로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며 "향후 1∼2주 사이에 이러한 영향들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등을 신중하게 지켜보고 분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생활방역'으로 전환하는 것이 정부의 당면 과제다.

김 총괄조정관은 "생활방역은 일상생활 속에서 경제나 사회활동을 영위하면서도 동시에 코로나19의 감염예방과 차단활동을 병행하는 새로운 일상에서의 방역체계"라고 정의했다.

이어 "이러한 새로운 일상, 관습, 제도를 어떻게 실행 가능한 수준으로 마련하고, 안전한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확보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지침 등을 만드는 것이 이번의 숙제"라고 설명했다.

영상회의 발언하는 박능후 장관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제2차 생활방역위원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4.16 mjkang@yna.co.kr

정부는 이날 국제전자센터 회의실에서 2차 생활방역위원회를 개최, 오는 19일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 시기를 앞두고 어떻게 코로나19에 대응해야 하는지 논의했다.

회의에 참여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은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을 영위하면서도 코로나 감염 확산을 억제할 수 있는 '새로운 일상'을 만들기 위해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abbie@yna.co.kr

☞ 새벽부터 시작된 대역전극…허영, 김진태 꺾고 국회 입성
☞ '살아 돌아온' 홍준표 "미래통합당이 참패해…"
☞ 볼빨간사춘기 측 "김근태 후보 사과 않으면 고소"
☞ 차명진 "여론 김종인 입당 후 나빠졌는데 참패가 내 탓?"
☞ "1명→31명 확산"…예천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나
☞ 권은희, 비례대표로 의원직 얻고 '광주의 딸' 애칭 잃어
☞ 평양호텔서 30일 격리생활한 기자 "하루 3번씩…"
☞ '개헌 빼고 다 가능' 180석 슈퍼여당, 또 뭘 할수있나
☞ '태구민'으로 강남갑 당선 태영호…눈물 흘리며 전한 소감
☞ '정치 9단' 박지원 꺾은 정치 신인 김원이는 누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