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이후] 남북교류 우회 추진 가능성.. 遠美·近中·反日 스탠스는 강화할듯

윤경환 기자 2020. 4. 16. 17: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4·15총선이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기록적인 승리로 끝나면서 외교·안보 전문가들은 현 정부가 임기 말까지 남북관계에 성과를 내기 위해 국제사회 제재를 피하는 교류를 적극 추진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했다.

남성욱 고려대 통일외교학부 교수는 "북미 관계가 교착 상태인데다 방위비 협상도 틀어진 상황에서 국민들의 재신임을 받은 만큼 대선 전까지 미국 눈치를 보지 않고 여러 남북 교류 방안을 강행할 수 있다"며 "9·15 평양공동선언이 아직 이행된 게 전혀 없어 임기 내에 성과를 내려는 시도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외교·안보 전략은
경색된 남북관계 개선 위해
개별 관광 등 밀어붙일수도
지난 2018년 4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경제] 4·15총선이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기록적인 승리로 끝나면서 외교·안보 전문가들은 현 정부가 임기 말까지 남북관계에 성과를 내기 위해 국제사회 제재를 피하는 교류를 적극 추진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했다. 한반도 주변국들과의 관계도 반대 여론을 눈치 볼 필요성이 줄어든 만큼 기존 원미(遠美), 근중(近中), 반일(反日) 스탠스를 더 강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게 제기됐다.
16일 상당수 외교·안보 전문가들은 여당의 총선 압승 결과가 문재인 정부의 기존 대북 전략에 큰 힘을 실어줄 것으로 진단했다. 아직까지 미국을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가 북한에 대한 강도 높은 제재를 지지하고 있지만 개별 관광, 인도주의적 지원 사업, 개성공단 일부 재개 등 제재를 우회한 교류는 밀어붙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이번 선거에서는 북미 비핵화 협상 교착,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결렬과 주한미군 한국 근로자 대량 휴직, 입국제한 조치 관련 상호주의 논란, 북한 순항미사일 발사 등 각종 외교·안보 이슈가 판세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슈가 너무 컸던 나머지 다른 논란은 현 정부에 별다른 부담이 되지 않았다는 뜻이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지난 14일 미사일 발사 현장과 15일 김일성 전 주석 생일 참배 현장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총선 이후의 계획’을 묻는 기자단 질문에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를 기조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일관되게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올 1월7일 신년사에서 “한반도 평화 원칙을 지켜나가기 위해 국제적인 해결이 필요하지만 남북끼리 협력해 할 수 있는 일들도 있다”며 △2032년 올림픽 남북 공동개최 △도쿄올림픽 공동입장과 단일팀 구성 △비무장지대의 국제평화지대화 등을 제시한 바 있다.

주변국들과의 관계 설정은 미국과는 대선 전까지 거리를 두고 중국과는 협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더 틀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일본과의 강경 대치 역시 현 정부 임기 말까지 이어질 공산이 큰 것으로 점쳐졌다.

남성욱 고려대 통일외교학부 교수는 “북미 관계가 교착 상태인데다 방위비 협상도 틀어진 상황에서 국민들의 재신임을 받은 만큼 대선 전까지 미국 눈치를 보지 않고 여러 남북 교류 방안을 강행할 수 있다”며 “9·15 평양공동선언이 아직 이행된 게 전혀 없어 임기 내에 성과를 내려는 시도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윤경환기자 ykh22@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