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의 마지막 정치 비평..굿바이 '알릴레오'

박지혜 2020. 4. 17. 16: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시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정치 비평가로서 은퇴를 선언한 데 이어 그가 진행하는 '알릴레오'도 마지막 방송을 예고했다.

노무현재단 측은 17일 오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오늘 저녁 8시 유시민 이사장이 마지막 정치 비평을 한다"고 알렸다.

앞서 유 이사장은 지난 16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개표 현황을 전한 KBS 방송을 마치며 "정치 비평을 그만하려고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 불가피하게 출연 취소"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유시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정치 비평가로서 은퇴를 선언한 데 이어 그가 진행하는 ‘알릴레오’도 마지막 방송을 예고했다.

노무현재단 측은 17일 오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오늘 저녁 8시 유시민 이사장이 마지막 정치 비평을 한다”고 알렸다.

다만 애초 해당 방송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함께 할 예정이었으나 무리한 총선 유세 일정으로 목소리가 나오지 않아 불가피하게 출연을 취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노무현재단 유튜브 채널
앞서 유 이사장은 지난 16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개표 현황을 전한 KBS 방송을 마치며 “정치 비평을 그만하려고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제 나름 사회적으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서 3년간 해왔는데 다른 분이 하시도록 저는 좀 멈추고 (노무현재단) 이사장으로 1년 반 남은 기간은 맞추고 원래의 일상으로 가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 이사장은 자신 포함 여권 인사 겨냥 검찰과 언론의 유착 의혹을 간접적으로 언급했다.

그는 “윤석열 검찰총장과 싸우고 갈등도 많이 겪었고 함정에 빠질 뻔했고 더 감당하기 힘들어서 그만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MBC는 지난달 31일부터 종합편성채널 채널A 기자가 이철 신라젠 전 대주주이자 밸류인베스트먼트코리아 전 대표를 상대로 ‘윤석열 검찰총장의 최측근’이라는 검사장과의 친밀 관계를 과시하며 유 이사장의 비위를 캐려 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알릴레오를 통해 “난 피해자”라고 강조했고, “저 잡혀갈 뻔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지난해 1월 5일 첫 방송을 한 ‘유시민의 알릴레오’는 진보 진영의 대표 방송으로 자리매김했다. 2만 명이 채 되지 않았던 노무현재단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알릴레오 시작 후 급증해 이날 오후 기준 116만 명을 기록했고, 동영상 최고 조회수는 283회에 달했다.

알릴레오 마지막 회는 이날 오후 8시 방송하며 알릴레오 라이브 ‘알라뷰’는 오는 21일 오후 6시 방송 예정이다.

박지혜 (nonam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