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코로나 대응, 사실상 실패"..아베 조기 퇴진론 솔솔

김성은 기자 2020. 4. 20. 03:2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AFP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코로나19(COVID-19) 대응 능력이 현지에서 연일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물론 조기 퇴진론까지 나오고 있다.

아베 내각 지지율, NHK조사서 2년 만에 40% 아래로…응답자 89% "코로나19 불안"

일본 NHK가 지난 10일부터 3일간 실시한 4월 여론조사에 따르면 아베 내각을 지지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39%로 지난달 대비 4%포인트 하락했다.

NHK가 매달 실시하는 이 조사에서 아베 내각 지지율이 40% 아래로 떨어진 것은 지난 2018년 6월(38%) 이후 약 2년 만이다. 다만 지지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율도 41%에서 38%로 3%포인트 하락했다.

이번 조사에서 아베 정권을 지지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응답자의 35%는 '인품을 신뢰할 수 없다'고 답했고 28%는 '정책에 기대를 가질 수 없다'고 답했다.

무엇보다 코로나19 정부 대응이 지지율에 타격을 준 것으로 풀이됐다.

코로나19에 자신 또는 가족이 감염 불안을 얼마나 느끼는지를 묻는 질문에 '매우 불안하다'가 49%, '어느정도 불안을 느낀다'가 40%로 응답자 중 89%가 불안을 느낀다고 답했다. 이는 전월 대비 15%포인트 늘어난 수치다.

비상사태 선언을 낸 시점에 대해서도 '너무 늦었다'는 응답이 75%나 됐다.

아베 총리는 지난 7일 7개 도도부현에 긴급사태 선언 이후 16일에는 이를 전국 47개 도도부현으로 확대했다.

19일 오전 일본에서 코로나19 확진자 및 사망자 수는 이미 한국을 넘어선 상황이다. 일본에서는 누적 확진자 수가 유람선 다이아몬드 크루즈에서의 환자를 포함해 총 1만1149명이 됐다. 한국은 1만661명이다.

특히 도쿄도에서 지난 17일 하루 최다인 201명의 확진자가 나오는 등 확산세가 누그러진 한국과 달리 일본은 아직 정점 파악이 어려운 단계란 점이 더욱 문제다.

의료 대책도, 경제 대책도 '엉망'…한국 따라하기 싫어서?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방역에 성공치 못한 것도 문제지만 잇따라 내놓는 방역 대책이나 경제 대책도 갈피를 못잡고 있단 지적이 나온다.

우선 코로나19 방역의 기초라 할 수 있는 진단 속도가 느리단 점이 꾸준히 지적된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PCR(유전자증폭) 검사 능력을 하루 2만건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지만 최근 검사 실적은 7000건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밖에 '확진자 가족이어도 검사를 못 받는다'거나 '고열이 10일 지속돼도 검사 못 받는다'는 경험담까지 속출하고 있다.

경제 대책도 혼선을 빚고 있다. 일본 정부는 당초 코로나19로 수입이 감소한 가구에 30만엔을 주기로 했지만 이어 전국민 대상으로 10만엔, 다음엔 신고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10만엔을 지급한다고 하는 등 대책을 변경했다.

지지통신은 "아베 총리가 코로나19 대응에 고전하면서 정부의 위기 대응이 혼란스러움을 더해가고 있다"며 "의료 대응이나 경제 대책에서 출구는 보이지 않은 채 '아베 1강' 체제가 흔들리고 정권 내 역학 변화가 점쳐진다"고 평가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2012년 2차 집권 이후 현재까지 총리직을 유지 중이며 1차 아베 내각(2006년9월~2007년9월) 기간을 합쳐 지난해 11월 이미 일본 역대 최장수 총리가 됐다.

일본 정부가 자존심을 세우느라 대책 마련에 실패한 것 아니냐는 지적마저 나온다.

주간지 문춘은 코로나19를 전세계에 배포된 '각국이 재난에 어떻게 적절히 대응해야 하는가'를 묻는 시험 문제에 비유, "아시아에서 대만, 한국, 중국이 확산 방지에 성공한 듯하다"며 "일본은 전혀 성공치 못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따라할 수 있는 성공 사례는 무엇이든 따라하면 된다, 그것이 인류를 위한 것"이라며 "아베 정권의 핵심 지지층은 혐한, 혐중의 발언을 해온 사람들이기에 한국이나 중국을 따라하는 것은 아베 정권 지지층에게는 참기 어려운 굴욕"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일본 독자적인 방지책을 실시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에 열심이지만 그런 창의적 아이디어를 세울 수 있는 능력이 일본 정부에는 없다"고 덧붙였다.

조기 퇴진론도 나온다.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는 지지 통신에 "아베 정권도 점점 말기로 가고 있다"며 "코로나19의 진정과 함께 퇴진하거나 중의원 해산 및 총선을 진행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관련기사]☞중요부위 비치는 쫄쫄이 입고 수업한 50대…2심 감형 왜?태구민의 3년 18억원 재산과 50대 한국 가장의 자괴감빚내서 인버스 투자한 개미들…증시 오르자 눈물의 손절매한달 전 '이 주식' 샀다면 40%↑…개미·외인 투자 성적은HIV 감염 숨기고 여성들과 성관계 한 40대…감형된 이유
김성은 기자 gttsw@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