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코로나19 단기종식 어려워..오는 겨울 2차 대유행 가능"

채새롬 2020. 4. 20. 15: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역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단기간에 종식하기 어렵다는 견해를 밝히고, 코로나19 유행이 완화와 강화를 반복하다가 오는 겨울 다시 대유행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20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가 유행과 완화를 반복하다가 겨울철이 되면 바이러스가 생기기 좋은 환경에서 대유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면역 형성과정 및 지속력 몰라..장기전으로 전망"
"총선투표로 인한 방역 영향은 2∼3주 이상 모니터링해야"
일본 국립감염증 연구소가 분리해 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전자현미경 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방역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단기간에 종식하기 어렵다는 견해를 밝히고, 코로나19 유행이 완화와 강화를 반복하다가 오는 겨울 다시 대유행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코로나19 브리핑하는 정은경 본부장 [질병관리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20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가 유행과 완화를 반복하다가 겨울철이 되면 바이러스가 생기기 좋은 환경에서 대유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정 본부장은 "코로나19가 경증이나 무증상으로 진행되고 전파력도 높아 전문가들은 현재의 코로나19 유행이 금방 종식되기 어렵다고 본다"며 "감염된 이후 면역 형성 과정, 면역 지속 등에 대해 밝혀진 바가 없어서 장기전으로 갈 것이라고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방역당국)도 전문가들과 마찬가지로 보고 이에 따른 엄밀한 준비와 대비가 필요하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코로나19의 토착화 가능성에 대해서도 "면역 형성이나 유행 진행 과정을 봐야 판단할 수 있겠지만 1년 혹은 몇 년간, 장기간 계속 유행이 지속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고 진단했다.

방역당국은 5월 5일까지 사회적 거리 두기 연장을 통해 부활절과 총선 투표(15일) 등 대규모 사회적 이동 및 접촉으로 인한 감염 확산이 발생하지 않는지 예의주시하겠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투표, 인구 이동으로 인한 영향은 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잠복기 2주를 고려했을 때 적어도 2∼3주 이상 모니터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긴장을 놓지 않고 감시와 조사, 대응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srchae@yna.co.kr

☞ 아파트 13층서 딸 방 창틀 청소하던 50대 어머니 추락사
☞ 김종인 "나 갖고 이래라 저래라 말라…그 당에 관심 없다"
☞ '171표 차 당선' 윤상현 선거구 재검표 추진…향후 절차는
☞ 조국 모친 "학교 때문에 집안 망했는데 둘째 탓하니 천불난다"
☞ 화마 속 10여명 구한 불법체류자…출국 앞둔 딱한 사연
☞ 골프장으로 이사 간 고니들…한진 "우리 소유니 돌려달라"
☞ "봉쇄로 굶어죽겠다" 곳곳 시위·분신…'코로나 민중봉기' 우려
☞ 술 취해 벤틀리 마구 걷어찬 대학생 입건…"기억 안 나"
☞ 치매 할머니가 빨간색 차 손잡이에 용돈 끼워둔 사연
☞ "왜 싸움에 끼어들어"…친구 일행 살해한 20대 체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