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K방역 롤모델"..한국 방식 연구 통해 코로나19 대응 강화

조성민 2020. 4. 22. 11: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으로부터 우리는 배웠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지난 20일(현지시간) 이같이 말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체계 강화 계획을 발표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감염 경로를 추적하는 방식을 대대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골자다.

한국식 모델을 통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한 주 60만건까지 가능하도록 확대했고 마스크 착용 의무화 등 향후 감염관리 방식도 이를 참고하겠다는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20일(현지시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베를린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에 대한 내각회의 후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베를린=EPA연합뉴스
“한국으로부터 우리는 배웠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지난 20일(현지시간) 이같이 말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체계 강화 계획을 발표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감염 경로를 추적하는 방식을 대대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골자다.

독일 의회는 이날 코로나 내각 회의를 통해 감염 경로 추적을 위한 계획을 의결했다. 독일 시민이 정부가 만든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으면 무작위로 아이디가 생성되고, 같은 앱을 설치한 시민과 접촉할 경우 블루투스를 통해 서로의 아이디를 저장하는 방식이다. 아이디 정보는 보건당국 서버로 보내져 코로나19 확진자일 경우 당국이 감염자의 접촉자에게 경고 메시지를 보낸다. 이런 방식을 도입하기 전 독일은 한국과 범부처 화상회의를 통해 자문을 구하기도 했다.

메르켈 총리는 “한국으로부터, 전염병에 대응한 아시아 국가들로부터 우리는 알게 됐다”면서 “우리가 개별적으로 감염의 사슬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면 우리는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을 수 있다”면서 “느슨하게 하면 기대 효과를 얻지 못할 것이다. 가능한 한 빨리, 가능한 한 성공적으로 확산세를 낮추길 원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독일 내무부는 보고서를 통해 한국을 사실상 코로나19 방역 롤모델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식 모델을 통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한 주 60만건까지 가능하도록 확대했고 마스크 착용 의무화 등 향후 감염관리 방식도 이를 참고하겠다는 것이다.

독일은 코로나19 피해가 큰 유럽 국가들 가운데 상대적으로 대응 모범 사례로 꼽힌다. 대규모 확산을 미처 막지 못해 누적 확진자수는 15만명에 육박하고 있지만 치명률은 3.2%로 낮은 축에 속한다. 확산 초기에 의료진 전수 조사를 실시하고 발빠르게 의료 체계를 점검한 것도 주요했다. 행사장 등을 코로나19 전문 집중치료 병상을 갖춘 병원으로 개조해 집중치료 병상도 충분한 것으로 알려졌다. 독일은 이탈리아와 프랑스로부터 중환자를 받아 치료하는 등 연대의 모습도 보여주고 있다.

조성민 기자 josungmin@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